강영진 위원장 "제2공항, 추가검증 필요...도지사 조정력 절실"
상태바
강영진 위원장 "제2공항, 추가검증 필요...도지사 조정력 절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지사, 찬반 도민 모두 '위민' 대상...의견수렴 나서달라"
362777_259219_2551.jpg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용역 재조사 검토위원회(위원장 강영진)가 17일 마지막 5차 회의를 열고 막바지 의혹 논란 쟁점사항에 대한 검토의견에 대해 조율했으나 단일화된 권고안 채택이 이뤄지지 못하면서, 찬성측과 반대측, 위원장 중재안 등 3개 권고안이 제시됐다.

국토부 추천으로 검토위에 참여했던 강영진 위원장은 중재 권고안을 통해 추가적인 검증작업이 필요함을 강조함과 동시에, 제주도정에 공정하고 충실한 제주도민 의견수렴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사실상 '공론화 절차' 진행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다.

강 위원장은 "제2공항 갈등이 시작된 후 근 3년간 대립상태를 지속해왔던 양측은 검토위 회의와 공개토론회 석상에서 처음으로 마주앉아 대화와 토론, 사실확인을 통해 문제 해결을 모색해왔다는 점에서 대단히 의미있는 과정이었다고 본다"며 그 결과, 일부 사안에 대해 의혹을 해소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쟁점을 더욱 구체화하는 등 성과도 적지 않았다"고 피력했다.

그는 "그러나, 핵심 쟁점에 대해서는 여전히 이견을 좁히지 못한 상태에서 시한을 맞아 활동을 종료하게 됐다"면서 "당초 기대했던 결실을 거두지 못한 채 검토위 활동을 매듭짓게 된 데 대해 제주도민과 국민 여러분들께 대단히 송구하고 안타까운 심경"이라고 전했다.

이어 "제주 제2공항 문제는 정부의 주요 현안임과 동시에 제주사회의 가장 큰 갈등과제"라며 "검토위 활동이 종료된 이후에도 상호 협의를 통해 합리적이고 공정한 방법으로 갈등을 매듭짓기 위한 노력이 지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논란과 갈등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제주도민의 여론수렴 진행을 권고했다.

그는 "제2공항 문제는 제주도의 미래와 도민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안"이라며 "지난 2월 당정협의 결과대로, 합리적.객관적 절차에 의해 제주도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존중해 정책결정에 충실히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공정하고 충실한 여론수렴을 위해 국토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의회 등 관계 당국과 언론, 사회단체와 도민들이 적극 나서줄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이어 "도민 여론수렴이 충실히 이뤄지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도민들이 제2공항 문제에 대해 제대로 알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이라며 "도민들에게 관련된 정보를 충분하고 균형있게 제공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설명회, 토론회, 간담회, 언론보도, 방송토론 등 다양한 형태로 정보제공 및 논의의 장을 활발하게 마련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또 "도민 여론수렴과 함께 꼭 필요한 것은 주요 쟁점사안에 대한 엄밀한 검토와 사실확인 작업"이라며 "특히, 그간 핵심 이슈가 돼온 공항인프라 확충방안과 관련, 기존 제주공항 확장으로 가능할지 아니면 그로는 부족하고 제2공항 건설이 불가피한지 하는 점은 양측간 핵심 쟁점으로 남아 있으며, 이에 대한 명확한 사실확인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 문제는, ADPI(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 보고서에 제시된 기존 공항 확충방안의 타당성과 현실성에 대한 검증작업을 통해 해소할 수 있다"고 전제, "따라서 국토부 또는 제주도에서 주도적으로 나서서 ADPI 연구진의 협조 하에 이에 대한 검증작업을 해주실 것을 요청한다"면서 "이는 도민들의 올바른 판단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원희룡 지사에 대해서는 '위민'의 마음으로 찬반의견을 두루 수렴할 것을 호소했다.

강 위원장은 "제2공항 문제는 기본적으로 제주도민의 문제이기 때문에 찬성하는 이들도, 반대하는 이들도, 모두 함께 살아가야 할 제주도민들로, 제주도지사와 도정에게 모두 똑같은 위민(爲民)의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제주도지사께서 찬-반 양측 도민들이 처한 상황과 희망을 두루 헤아리며 탁월한 조정력을 발휘해 모두가 납득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결과를 이끌어내는 데 앞장서달라고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가자 미래로 2019-06-17 18:26:00 | 117.***.***.208
네네 수고 하셧습니다. 어서어서 착공합시다.

제주민 2019-06-17 20:05:18 | 121.***.***.5
중립적인 위원장이 보기에도 도민 공론조사가 필요하다는데 도민들이 뽑은 도지사가 안하겠다는 태도는 극히 잘못된 태도이다. 하루빨리 공론조사든 도민투표든 실시하여 도민의견 개진하라.

하..나.. 2019-06-22 18:34:29 | 117.***.***.87
정말 무책임한 놈일세...한때는 나도 문빨 진보라고 생각하고 행동해 왔지만 점점 싫어진다.. .

온펑리땅주인 2019-06-25 23:58:00 | 211.***.***.197
이해가 안되는사람이네 정말이해가 안되는사람이네 이런 말과 행동은 안되는것이라 ......

오라주민 2019-06-26 16:00:51 | 121.***.***.24
다 끝났는데~
언제까지 트접잡고 할것이오
제주 제2공항 신속히 추진하여
제주경제 살려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