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경기도에 '쓰레기' 허위주장 공식사과 요구
상태바
제주시, 경기도에 '쓰레기' 허위주장 공식사과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청 보도자료, 이재명 지사 입장 모두 허위사실"
47.jpg
▲ 14일 오전 윤선홍 제주시 청정환경국장이 경기도 평택항 '반송 쓰레기' 사태와 관련해 경기도에 공식사과를 요구하는 브리핑을 갖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도에서 반출된 '압축포장 쓰레기'의 필리핀 불법 수출 등의 파장 속에서 추가적으로 제기됐던 경기도 평택항 '반송 쓰레기'의 경우 제주도와는 무관한 것으로 확인되자, 제주시가 14일 경기도에 공식적 사과를 요구했다.

윤선홍 제주시 청정환경국장은 14일 이 문제와 관련해 별도 브리핑을 갖고, "필리핀으로 수출했다가 평택항으로 반송된 4666톤의 폐기물의 배출처가 제주시 생활폐기물임을 확인했다는 경기도청의 주장은 모두 허위"라며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공식사과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윤 국장은 이어 "경기도는 보도자료 외에도 제주도에 보낸 3월26일자 공문을 통해 같은 내용을 주장하면서 '평택시에서 행정대집행을 추진하고 그에 대한 비용을 구상할 계획'이라고 통보한 바 있다"며 "또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쓰레기는 제주도에서 나왔는데 정작 피해는 경기도민이 보고 있다'면서 조롱하는 듯한 표현으로 제주도민에게 큰 상처를 안겨줬다"고 주장했다.

또 "경기도는 사실 확인 절차도 거치지 않은 채 필리핀에서 반송된 쓰레기 중 상당 부분이 제주산이라고 단정함으로써 제주도민의 명예를 크게 실추시켰을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제주도가 비난의 대상이 되어 제주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지사의 페이스북 사과 글과 관련해서도, "환경부의 쓰레기 처리 결과 발표 이후 이재명 지사는 페이스북에 사과하는 글을 올렸으나 '경기도는 출처확인에 집중하기보다 도민들의 피해를 최소화 하고 2차 환경피해를 막기 위해 신속한 처리를 택하게 되었다'고 밝혀 쓰레기의 출처에 대한 여운을 남기는 등 이 지사의 표현대로 '정중한 사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표현을 사용했다"고 꼬집었다.

윤 국장은 "제주시는 공문을 통해 경기도가 제주도민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허위 보도자료를 배포한 사항에 대해 정정 보도와 함께 제주도와 제주도민에게 공식 사과를 표해줄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3월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상파 A방송의 보도를 인용하면서 "평택항에 필리핀으로 수출 됐다가 반송 처리된 폐기물과 수출 대기 폐기물 4,666톤 중 제주시 압축 폐기물이 상당부분 포함됐다"고 발표했다.

경기도는 "평택시 C업체가 다른 지역에서 발생된 쓰레기와 제주도로부터 위탁받은 압축 폐기물을 필리핀에 불법 수출하면서 비롯된 것으로 이후 필리핀 정부가 해당폐기물을 반송 처리하기로 결정하면서 제주도산 압축 폐기물 등이 포함된 쓰레기 3,394톤이 평택항에 반입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결국 제주산 쓰레기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는 지난 10일 경기도 및 평택시 공동 보도자료를 통해 필리핀에서 발송된 컨테이너 195대 분량의 불법 수출 폐기물 4666톤의 처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경기도 등이 폐기물의 수출 주체를 확인한 결과 경기도에 소재한 G사 및 J사 2개 업체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이번 평택항 반송논란과 별개로, 제주도에서 반출됐던 '압축포장 쓰레기' 중 군산항과 광양항에 장기간 방치상태로 있는 1만톤에 가까운 쓰레기는 현재 처리작업이 진행 중이다.

이와는 별도로, 필리핀 민다나오 섬에 불법 수출된 제주도 쓰레기 1782t톤의 경우 국가간 협의가 진척되지 않으면서 아직까지 그대로 방치 상태에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