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제2공항 공론조사 '일축'..."여론조사 믿어?"
상태바
원희룡 지사, 제2공항 공론조사 '일축'..."여론조사 믿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론조사 불가 재천명..."찬성 84%" 결과에 '절레절레'
"중재 역할 미흡은 겸허히 인정...공청회는 예정대로"
1.jpg
▲ 3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헤드라인제주
제주사회 극심한 갈등과 분열의 원인이 되고 있는 제주 제2공항 문제와 관련해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 및 시민사회에서 공개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공론조사'에 대해 다시한번 불가 입장을 명확히 했다.

원 지사는 3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제주 제2공항 갈등문제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원 지사는 먼저 최근 언론사 여론조사 결과 제2공항 공론조사 필요성에 대해 도민 84%가 공감한다고 나온 것에 대한 질문을 받은 후, 여론조사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것으로 '불가' 입장을 우회적으로 피력했다.

원 지사는 "(공론조사 여부에) 이전에 짚고 싶은게 여론조사라는 것이 선관위에서도 엄격히 관리하고, 행정에 반영할때 전문가의 감수를 받으며 하는 이유가 있다"고 전제, "해당 설문을 어떻게 하느냐, 어떤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똑같은 대상에게도 전혀 다른 결과 나올수 있기 때문"이라며 모방송사 여론조사의 '84% 찬성'의 결과는 조사설계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는 것임을 강조했다.

그는 "'갈등해소를 위한 공론조사 필요하냐'고 물어보면 (그 질문에 대해) 반대하는게 이상한거 아닌가"라며 "(해당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참고는 하겠지만, 이번 조사는 그런 점에서 짚어봐야 할 점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결론적으로 공론조사 필요성에 대해 도민 84%가 공감했다는 내용의 여론조사 결과는 참고는 하겠지만, 전적으로 신뢰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나 원 지사의 이 지적은 대부분의 여론조사에서 나타나는 일반적 한계에 해당하는 것임에도, 유독 제2공항 관련 조사 결과에서만 문제가 있는 것처럼 지적하면서 공론조사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평가 절하시키기 위한 계산된 발언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그동안 도정정책과 관련한 여론조사나 설문조사는 조사설계의 신뢰성이나 타당성 문제 등이 수없이 제기됐음에도 절대적 도민여론인 것처럼 포장해 발표돼 왔기 때문이다.

실제 현재 이해관계인 반발에 부딪혀 난항을 겪고 있는 국립공원 확대 지정의 경우 용역단게에서 설문조사의 표본선정이나 조사설계 타당성에 문제가 제기됐음에도 불구하고 '도민 80% 이상이 찬성' 타이틀로 해 별도 보도자료까지 내며 대대적으로 홍보한 바 있다.

결국 이번 제2공항 여론조사에 대한 원 지사의 문제제기는 공론조사 '불가' 입장에 당위성을 강화하시키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사고 있다.

2.jpg
▲ 3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헤드라인제주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원 지사는 제2공항 갈등문제에 대한 도정의 중재력 실종에 대해서는 인정했다.

원 지사는 '갈등의 원인은 국토부의 일방적 추진이 가장 많았고, 제주도 중재노력 부족했기 때문이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제주도의 경우 결과에 대해 책임져야 하는 행정기관이기 때문에 국토부의 추진과정과 여론수렴, 중재 미흡한 점에 대해 겸허하게 인정한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는 국토부는 반대위와 검토위 진행하고 있고, 공청회도 하고 있고 공개토론도 하고 있기 때문에 많이 개선됐다고 본다"며 "대신 지난 과정 돌이켜 보면, 물론 무엇이 원인이고 결과냐에 대해서는 각자가 할 말 많겠지만, 국토부도 그걸(미흡한 것을) 인정했기 때문에 검토위 진행되고 있는거 아닌가"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제2공항 문제에 대해 제주지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입장을 밝히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국회의원이나 정당은 일선 민의를 수렴해 문제제기할 부분 제기하는 역할 당연히 있다고 본다"며 "획일적으로 갈수 없겠지만, 집권여당으로서, 그리고 제주도정이나 국책사업에 대해 책임있는 입장을 제시하고 취합해 입장 취해야 하는게 도민의 선택 받은 국회의원의 책임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회의원들이) 가급적 반대측, 또는 정부.도정 입장에 대해 문제점 파고들고 종합적으로 짚어보려는 역할 이해는 하지만, 끝까지 방관자처럼 비켜있고 비판만 하겠다는 입장은 아닐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어 제2공항 기본계획 반영과제 발굴을 위해 지난 23일 열렸던 제주시 지역 도민공청회가 찬반 양측의 정면 충돌로 파행적으로 끝난 가운데, 서귀포시 지역 공청회는 예정대로 개최할 뜻을 분명히 했다.

원 지사는 "6월4일 성산읍에서 개최하는 것으로 공지 했고, 그렇게 준비하고 있다"며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갈등을 해소하는 부분에 대해 도정은 무한책임 지겠지만, 도민들의 의견 수렴하고 갈등 해소하려면 공개적이고 자유로운 토론이 보장돼야 하지 않나"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물리력으로 봉쇄하고 무산시키면서, 소위 아수라장으로 만들면서 도나 국토부에는 설득.의견수렴 부족하다는 공격은 앞뒤가 안맞는다"며 "의견은 얼마든지 반대하고 대안 제시해도 좋지만, 도민들의 알 권리나 의견게진의 장 자체를 파괴하는 것은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반대의견을 가진 모든 세력이 행사한 것도 아니고, 그 중 일각이 물리력을 행사해서 민주적인 토론의 장을 봉쇄하는 것은 도민의 알권리에 대한 매우 오만한 도전이고 일방적인 집단적 위력의 행사"라며 "그러면서 민주주의 이야기 하고 의견수렴 이야기 하는 것은 스스로의 정당성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기본계획 관련 의견수렴에서 실제 접수되는 의견이 적고, 공청회도 일방적으로 추진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공청회 개최는 평소 활발하게 의견 개진하는 분들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지됐다고 본다"며 "온라인이나 주민들에게 평소 여론 수렴하는 자생단체나 행정기관 통해 백방으로 홍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원 지사는 제주공항 인프라확충 대안선정 과정의 문제 및 제2공항 입지선정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검토위원회의 검증작업이 진행 중임에도 개인 유튜브 방송을 통해 '찬성 여론' 설파에 나서면서 처신의 적절성 논란을 사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방법은 도지사 탄핵 뿐이다 2020-09-04 13:56:58 | 119.***.***.144
방법은 하나 뿐이다

원희룡 도지사 를 탄핵하는 것이다

아니면 2년 더 기다렸다가

2년 후에는 민주당으로 갈아 버리자

지난 3년 동안 제주도 부동산이 폭락한 것도

따지고 보면 원희룡 때문이다

원희룡 뽑아 놓았더니

제주도민 들을 부자로 만들지 않고

투기꾼들을 부자로 만들고 있지 않은가

2공항 위치도 옮겨야 한다는 거 제주도민 83%가 찬성이다

도저히 못 봐주겠다

투기꾼만 위하는 원희룡 물러나라

tkfka 2019-06-04 09:13:03 | 112.***.***.10
대체, 누구를 위한 도지사냐? 누가 뽑았고 누구를 위해 일하는건지 알아야 겠다.

2019-06-03 20:52:45 | 175.***.***.190
현란한 말솜씨 이젠 싫어진다

이유기 뭔지 2019-06-03 17:22:56 | 211.***.***.142
언젠가는 제주에 최대숙원 사업이라 공항지어 달라하고 이제와서 반대하며 공론조사 해야한다?
기본계획이 이번달 23일이면 완로됩니다.
이제 공론조사하면 또다시 표류하고 또 몇개월 몇년이 흘러갈지 모를 일.
반대하는 분들 어지간히 해야지요. 또 합리적인 범위내에서 반대를 해야지요.
그렇게 무조건 반대하면 국가나 지역이나 이익이 될것 전혀 없습니다.
이젠 다같이 숙원사업에 협조하시고
편입 주민들의 보상이라든가 대토확보등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국토부하수인 2019-06-03 14:27:41 | 211.***.***.140
끝까지 국토부 핑계를 대는군.
공론조사를 못믿겠으면 주민투표를 하면 되겠네...
영리병원 허가했나 취소한거 벌써 까먹었나? 치매냐?


고도의 여론전 2019-06-03 12:47:43 | 211.***.***.153
원지사 입에서 민주주의 파괴라는 말이 나오는 현 상황이 매우 햇갈리네요
지금 이 상황 원죄 물타기도 아니고 쩝

또 언론이냐 2019-06-03 12:34:47 | 39.***.***.234
지금 진행하고있는데 스톱하고 공론조사 하자는거냐?
뭔 멍멍이가 짖는지...
그럴거면 투표를하자그러지 찬반으로
어떻해 공항을 지어서 도민들이 잘살수있는지를
여론조사해라 ㄷㅅㄷ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