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 주민들 "해군기지 여론조작, 국가차원 진상 조사하라"
상태바
강정 주민들 "해군기지 여론조작, 국가차원 진상 조사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차원 진상조사와 관련자 처벌도 추진해야"

경찰청 인권침해 사건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에서 정부와 해군, 제주도, 경찰 등이 총 동원돼 조직적으로 해군기지 건설강행을 한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피해 당사자인 강정마을 주민들은 정부의 즉각적인 사과와 국가차원의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이 추진되는 기간에 반대투쟁을 주도하며 옥고를 치렀던 강동균 전 마을회장과 조경철 직전 회장 등이 참여하고 있는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29일 진상조사위 조사결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정부와 해군은 진상조사 권고에 따라 사과하고, 국가차원의 진상조사를 즉각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주민회는 "이번 진상조사위의 심사결과를 보면 상식을 뛰어넘는 충격적"이라며 "강정마을에서 이루어진 인권침해사례들은 경찰과 해군, 국정원 등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총동원되어 마을공동체의 자치권을 묵살하고 투표를 방해했으며 절대보전지역 날치기 해제 등 민주적 절차의 정당성을 심각하게 훼손하였고, 공권력 남용으로 인한 인권침해로 얼룩진 사건임이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또 "국책사업이라도 주민동의를 전제로 추진하겠다던 제주해군기지 추진 과정은 인권침해는 물론 총체적인 잘못된 정책결정 과정이었음이 다시 확인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민회는 "문재인 정부는 잘못된 해군기지 추진 과정에 대해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즉각적으로 사과하라"면서 "또한 지체 없이 국가차원의 진상조사단을 꾸려 제주해군기지 입지선정 과정과 추진과정에 대한 전면적인 진상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또한 문재인 정부는 이번 조사 결과에서 잘못된 행위에 가담한 국정원, 해군, 경찰측 관계자에 대해서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원희룡 지사 역시 제주해군기지 추진 과정에 대한 제주특별자치도 차원의 진상조사와 관련자에 대한 처벌을 진행하라"고 요구했다.

주민회는 "이번 조사결과에서 나타났듯이 정부만이 아니라 제주도 역시 해군기지 추진 과정에서 도민의 자치권을 짓밟은 행태를 보였음이 드러났다"며 "원 지사는 그동안 제주도 차원의 잘못된 행위에 대해 깊은 반성을 통한 사과를 하고 관련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시 제주도정 관계공무원들의 책임 문제와 관련해서는,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른 도지사가 가장 큰 책임이 있다할 것이나 맹목적으로 따른 공무원 또한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본다"며 "원 지사 역시 약속했던 제주해군기지 추진 과정에서의 진상규명 작업을 지금이라도 이행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민회는 이어 "제주해군기지 추진 과정에 대해 진실에 근거한 총체적인 진상규명만이 과거의 잘못된 행위를 바로잡는 길"이라며 "향후 다른 국책사업 추진과정에서는 이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반면교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무엇보다 지난 10여 년간 파괴돼 버린 강정 공동체에 대해 우리 사회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예의라고 본다"며 "문재인 정부와 원희룡 도지사가 이제 화답할 때이다"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