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 1만인 선언..."사업 철회하라"
상태바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 1만인 선언..."사업 철회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운동 전국 확산..."세계자연유산 파괴 난개발 안돼"
"시대착오적 사업...도의회 의혹 철저히 조사하라"
IMG_7495.jpg
▲ 조천읍 선흘2리마을회와 선흘2리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가 24일 동물테마파크 반대 1만인 서명에 따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자연유산이자 세계 최초 람사르습지도시로 지정된 제주시 조천읍 선흘1리 일대에서 추진되는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에 대한 반대운동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천혜의 자연경과을 파괴하는 난개발 뿐만 아니라, '공유지 되팔기' 논란에, 7년만에 사업을 전면 수정해 재추진되고 있음에도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면제받아 특혜논란까지 더해지면서 지역주민들은 물론 시민사회가 강력 대응에 나섰다.

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마을회(이장 정현철)와 선흘2리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는 24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 1만인 서명'에 따른 기자회견을 열고 개발사업의 즉각적 취소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지난달 14일 시작된 반대서명 운동에는 전국적으로 1만명을 넘어섰다고 밝히며, 앞으로 반대운동을 전국적으로 벌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선흘2리는 국내 최초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인 거문오름을 포함해 7개의 오름과 제주의 허파인 곶자왈 속에 조용히 깃들어 살고 있는 생태지향적 마을"이라며 "유네스코 생물권보존지역이자 2010~2015년 환경부 생태우수마을로 지정됐고, 주변 7개의 오름은 국립공원화가 추진되고 있는데, 특히 2018년 선흘2리가 위치한 조천읍 전체는 습지와 곶자왈을 보호하고자 하는 노력이 인정돼 세계최초 람사르습지도시로 지정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 제주도와 원희룡 지사는 세계자연유산과 람사르습지를 지켜야하는 국제적 책임을 가지고 있다"며 "청정과 공존을 핵심가치로 표명한 제주도와 원 지사는 반생태적, 시대착오적 대명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 승인을 즉각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또 "이를 위해 우리 마을은 조천읍람사르습지도시 지역관리위원회와 조천읍이장협의회와 협력해 이 사업이 철회될 때까지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천명했다.

IMG_7491.jpg
▲ 조천읍 선흘2리마을회와 선흘2리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가 24일 동물테마파크 반대 1만인 서명에 따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대책위는 이 사업이 제주도민 식수의 원천인 중산간과 곶자왈을 파괴할 것임을 경고했다.

이들은 "제주에서 가장 높은 해발 350고지에 위치한 마을인 선흘2리와 인근 곶자왈은 마지막 남은 제주의 생명줄이자, 지하수의 원천"이라며 "제주동물테마파크에 들어설 120실 규모의 호텔과 대규모 글램핑장 및 부대시설에서는 엄청난 양의 지하수 물을 소비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도 여름철 물부족으로 인한 단수로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데 앞으로 동물테마파크가 들어와 엄청난 양의 지하수를 쓰게 되면 이런 단수 문제가 더더욱 심화될 것은 불보듯 뻔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500여 마리 가축의 분뇨와, 전염병을 막겠다는 이유로 17만평 부지에 뿌려질 소독제와 고독성 농약 등은 강수량이 많은 기후와 화산지형의 특성상 수직절리를 통해 지하수를 오염시킬 수밖에 없다"며 "사업예정지는 2급 상수원 지역이고 사업장 바로 옆은 해발 450고지의 교래리 삼다수마을이 인접해 있어 절대로 오염이 되어서는 안되는 지역"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상수원 고갈 및 오염은 단순히 선흘2리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제 제주도민 전체의 문제"라며 "제주도민의 생명수인 지하수를 오염시키고 고갈시킬 대규모 리조트형 동물원사업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제주도의회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차원에서 이 사업과 관련한 의혹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2016년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 변경승인 신청과 제주도의 행정 절차 과정은 처음부터 의혹과 논란 투성이었다"며 구체적 사례들을 열거하며 의혹을 제기했다.

구체적으로는, "공공성을 이유로 헐값에 사들였던 7만평 가까운 군공유지를 되팔아 사기업이 거대한 차익을 남긴 문제, 재심사 20일을 앞둔 시점에서 환경영향평가 꼼수 회피 논란과 제주도청의 특혜성 편들기 행정 논란, 300고지 이상 지역에 오수관 연결이 필수임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사업장에 오수관 연결 면제 논란, 상수도 사용량 폭증으로 인한 논란 등 일일이 열거하기도 힘들 정도의 논란이 있는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러한 논란에도 제주도는 투자유치라는 이름으로, 당사자인 주민들과 제주도민보다는 대기업 대명 편에서 서서 이 사업을 일명 '패스트트랙'에 태워 속전속결식의 행정을 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제주도의회는 이번 대규모사업장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를 통해 대명 제주동물테마파크사업 변경승인 철차 과정의 수많은 논란과 의혹을 철저히 조사하라"고 요구했다.

또 "이를 통해 폭주하는 원희룡식 난개발과 막무가내식 행정을 견제하고, 주민이 중심이 되는 새로운 제주의 패러다임을 정립하는 계기로 만들라"고 요구했다.

앞서 선흘2리마을회는 지난달 9일 임시총회를 열어 동물테마파크 반대를 결의하고 정현철 이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함덕초등학교 선인분교 학부모회도 반대운동에 함께 나서고 있다.

조천읍람사르습지도시 지역관리위원회와 조천읍이장협의회도 최근 성명을 통해 동물테마파크에 반대하며 사업철회를 촉구했다.

IMG_7499.jpg
▲ 조천읍 선흘2리마을회와 선흘2리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가 24일 동물테마파크 반대 1만인 서명에 따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한편, 주민들의 거센 반발 속에서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달 12일 '환경영향평가 변경 승인'에 대한 심의회 심의를 진행해 조건부 의결하면서, 이 사업은 개발사업 시행승인 최종 결정만 남겨두고 있다.

이번에 사업계획이 전면 변경된 제주동물테마파크 개발사업은 선흘리 곶자왈 일대 58만㎡ 부지에서 총 1674억원을 투자해 대규모 사파리 시설을 조성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120실 규모의 호텔을 비롯해 2만3497㎡ 규모의 실내관람시설인 일반존, 20만363㎡ 규모의 맹수 관람시설인 테마존, 동물사, 동물병원, 글램핑장 등이 대단위로 조성된다.

그동안 이 사업과 관련해서는 숱한 의혹이 제기되고 논란이 이어져 왔다.

최초 지난 2005년 7월 제주도 1호의 투자진흥지구로 지정됐으나 2011년 업체부도로 공사가 중단됐고, 2015년 투자진흥지구 지정에서 해제됐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개발사업자가 공공성을 명분으로 사들였던 대단위 공유지를 제3자에게 '되팔기'를 하며 막대한 시세차익을 챙긴 사실이 확인돼 파장이 일었다.

공사가 중단된지 상당기간이 경과했고, 사업계획도 전면적으로 바뀌었음에도, 원희룡 제주도정은 환경영향평가를 면제하고 '재협의' 수준으로 갈음하도록 하면서 특혜 의혹으로 이어지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