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배출 감소를 위한 작은 실천
상태바
탄소배출 감소를 위한 작은 실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오경수 / 서귀포시 대륜동주민센터
76.jpg
▲ 오경수 / 서귀포시 대륜동주민센터 ⓒ헤드라인제주
지구는 산업혁명 이후 시작된 화석에너지 사용으로 급격하게 발생한 대기오염과 지구온난화로 인해 향후 몇 십 년 이후가 어떻게 될지 모르는 불안한 상태에 놓여 있다. 이는 인류의 존망이 걸려있는 가장 핫한 이슈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있지만 그 결과가 초래하는 미래는 우리가 예측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

대기 중에 있는 모든 물질은 그 존재와 질량이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가 생존하는 데에 최적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에 인위적인 부분이 개입되면 그 질서가 무너지고 조금의 구성 변화로도 생태교란을 불러올 수 있다. 또한 그 연쇄적인 반응으로 인류에게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또한 이와 같다. 이산화탄소는 지구 대기 중에 0.03%로 산소나 질소에 비해 극히 작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최근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급속한 증가로 지구 온난화를 야기하고 있다. 흔히 이산화탄소는 공장이나 각종 산업현장에서 많이 배출된다고 생각하는데, 통계자료를 보면 일상생활에서도 50%정도가 배출된다고 한다. 우리의 생활 속에서도 상당한 양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되고 있어 우리가 조금만 노력하여 생활습관을 바꾼다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절감시킬 수 있다.

여기서, 지구온난화에 대한 문제 인식과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탄소포인트제 참여'를 제시해 본다. 탄소포인트제는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각 가정마다 전기, 수도, 가스 등의 에너지 사용량을 절약하면 그 감축률에 따라 현금, 상품권 지급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우리가 잠시 머물다 가는 지구는 공생하는 모든 동∙식물과 주변 모든 것들이 조화롭게 모여 만들어진 곳이다. 우리 미래세대를 위한 최고의 선물인 지구를 깨끗하게 이용하고 물려주기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려는 작은 노력부터 시작해 보자. <오경수 / 서귀포시 대륜동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