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태동산' 이름에 가려진 4.3역사 조난지, '도령마루'는?
상태바
'해태동산' 이름에 가려진 4.3역사 조난지, '도령마루'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4.3해원상생굿 즈음 '도령마루' 지명 복원
'해태상' 2기 모두 철거키로...학살터 유적지화 본격화

제주4.3 당시 양민학살이 자행된 아픈 역사를 지니고 있는 제주시 신제주 입구교차로인 7호광장의 동산(속칭 '해태동산')이 원래 이름인 '도령마루(도령모루)'로 다시 지정된다.

고희범 제주시장은 1일 오전 봉행된 제71주년 제주4.3해원방사탑제에서 '도령마루' 지명 복원 추진계획을 밝혔다.

고 시장은 "4·3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제주 4·3이 평화와 인권의 상징으로 자리매김 될 수 있도록 옛 이름을 되찾기로 했다"며 "현재 해태동산으로 불리는 동산은 4.3당시 학살터였던 만큼, 이곳에 세워져 있는 '해태상(像)'을 조속히 이전하고 이곳의 이름을 '도령마루'로 되돌리겠다"고 말했다

현재 제주시 종합민원실을 비롯한 관련 부서에서 지명 변경에 따른 실무적 검토 및 해태에서 건립한 '해태상' 2기를 철거 준비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도령마루에 설치된 4.3희생터 표지. ⓒ헤드라인제주
▲ 지난해 제주4.3 70주년에 즈음해 도령마루에 설치된 4.3희생터 표지. ⓒ헤드라인제주
도령마루 동산은 제주4.3 당시 무고한 양민들이 학살을 당한 역사 유적지이다.

이곳에서 오는 6일 오전 10시 제71주년 제주4.3 해원상생굿이 열릴 예정인 가운데, 강덕환 시인은 이곳을 '4.3역사의 조난지'라고 설명했다.

강 시인은 "도령마루가 제주시내 인근에 위치하고 있으면서도 4.3당시 많은 사람들이 희생됐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다"며 "그 까닭인지 4.3유적지 순례코스에서도 제외될 뿐만 아니라, 4.3희생의 날짜나 경위, 장소, 규모 등 더 많은 연구와 조사가 이뤄져야 할 4.3역사의 조난지로 남아 있다"고 말했다.

현기영 선생의 '순이삼촌'에 수록된 소설 '도령마루의 까마귀'에서는 도령마루의 4.3학살을 다루고 있는데, '순이삼촌'에 가려 전면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았다.

도령마루에서의 4.3희생자는 현재까지 60여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강 시인은 "그러나 정밀한 조사가 더 필요하고 이 숫자보다는 더 많을 것이라는 전제가 따른다"며 "그 이유는 신고자에 따라 장소를 ‘도령마루’로 하기도 하지만 '해태동산', '비행장 옆' '소나무밭', '서비행장' 등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4.3당시 도남지역에는 오등이나 죽성, 고다시 등 지금의 아라동 일대의 주민들이 마을이 소개되어 살고 있었는데, 그러던 중 경찰이 주민들을 트럭에 싣고 가 도령마루에서 총살한 것으로 전해진다"며 "또한 소개령과 계엄령이 내려지기도 전에도 연동마을에 들어온 군인들은 주민들 10여 명을 연행해 간 후 도령마루에서 소나무에 결박하고 총살했고, 노형지역 토벌과정에서도 주민들을 도령마루로 끌고 와 여러 날에 걸쳐 학살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현기영의 소설 '도령마루의 까마귀' 마지막 대목을 보면, 도령마루에 성담 쌓는 울력에 동원되어 갔다가 남편의 시신을 찾아내고 여편네 둘이서 담가에 시체를 담아 성담 밖으로 내던지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며 "소설 속의 이 장면은 실제 증언 속에서도 드러는데, 성담 쌓으러 나갔다가 돌무더기 속에서 시신을 발견하기도 하고 몇 년 후에 수습하는 경우도 있는 것을 보면 완전한 수습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 도령마루에 세워진 해태상(像). ⓒ헤드라인제주
20190401_162323490.jpg
▲ 제주시 신제주 입구 교차로 '도령마루'에 설치된 해태제과의 '해태상(像). ⓒ헤드라인제주
그런데, 이 4.3의 아픈 역사를 갖고 있는 이 지역의 '도령마루' 역사적 지명은 사라지고, 대신 '해태동산'으로 불리고 있다.

1970년대 초 해태제과에서 도령마루 입구에 회사광고를 위해 '해태상'을 세우면서 사람들이 해태동산으로 부르기 시작해 구전돼 온 것으로 추정된다.

강덕환 시인은 "도령마루에서의 4.3당시 희생을 살펴보면서 역사의 방치를 생각한다"며 "정확한 학살 장소나 날짜, 시신 수습 여부 등이 해태동산이라는 해괴망측한 이름에 파묻혀 망각의 늪에서 허우적거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명만 빼앗긴 것이 아니라, 여기서도 4.3의 정명을 찾아야 할 이유가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시인은 "현재 이 일대는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 및 기본계획'이 수립되고 있고 도령마루 일대는 '서부공원'이 구상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계획 속에 4.3유적지라는 역사적 장소로서의 '도령마루'가 포함되어 복원, 정비되어 되살아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제주시도 도령모루 지명 복원 및 4.3희생터 유적지화 사업이 본격화할 예정이다.현재 이 지역 도로명 주소에서는 2009년 '도령로' 이름이 붙여져 있고, 해태동산 일대의 광장은 '7호광장'으로 돼 있다.

그러나 일반 시민들에게는 여전히 '해태동산'으로 불리고 있는 만큼, 이번에 '도령마루'로 변경하기 위해 이곳에 세워진 2기의 해태상을 모두 철거하기로 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해태제과측과 협의를 거쳐 해태상을 철거해도 좋다는 승낙을 받았다"며 "조만간 구체적 이전계획을 세워 실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단법인 제주4.3기념사업회와 제주민예총은 오는 6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도령마루 동산에서 '도령모루 해원상생굿'을 연다.

'해원상생굿'은 이러한 상처의 치유를 통해 어처구니없는 죽임을 당한 원혼들의 넋을 풀어내는 의례이다. 당시 죽임의 공간이었던 '땅'의 슬픈 역사도 아울러 치유하는 의미로 매해 주요 유적지에서 현장 위령제를 겸해 진행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령 2019-04-02 00:05:44 | 112.***.***.46
고희범 시장이 요즘들어 소신과 철학을 분명히 하니 보기 좋습니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