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제주도 쓰레기 해외 불법수출 관련 원희룡 지사 사과문
상태바
[전문] 제주도 쓰레기 해외 불법수출 관련 원희룡 지사 사과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 압축포장폐기물 해외반출에 대하여 도민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

제주도는 제주북부소각장으로 반입된 가연성 폐기물의 처리 과정에서, 처리업체에 위탁하였던 압축포장폐기물 중 일부가 필리핀으로 반출되었다가 반송된 사실 등을 확인하였습니다.

제주도는 이번 사태와 관련하여 자체 조사한 결과, 2016년 12월 계약된 1,782톤의 압축포장폐기물이 필리핀 민다나오에, 2017년 계약된 9,262톤 중 8,637톤은 군산항 물류창고에, 그리고 625톤은 광양항 부두에, 처리되지 않고 보관되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다만 2018년 계약되어 반출된 압축포장폐기물 22,000여 톤은 시멘트 제조업체의 소성로 연료 등으로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제로 심려를 끼쳐 드린데 대해, 제주 도민 여러분께 사과를 드립니다.

위탁업체에 대한 관리감독 부실 책임 또한 통감합니다.

제주도는 업무처리 과정에 법 위반 여부 또한 자체 조사와 감사위 감사를 통해 규명하고, 관계자의 책임을 묻겠습니다.

제주도는 반출되어 문제가 된 폐기물에 대해서 빠른 시일 내에 처리되도록 최선을 다하는 한 편,

이런 일이 반복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마련 하겠습니다.

도내에서 발생된 모든 생활폐기물은 원칙대로 도내에서 처리하되, 동복리 자원순환센터의 소각시설이 완비될 때까지는 국내 소각시설을 이용하는 등 정상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폐기물 처리 및 재활용 정책을 철저히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청정 제주의 이미지가 행정의 실수로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생활환경 정책의 수립과 실행 그리고 사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도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2019년 3월 18일

제주특별자치도 도지사 원희룡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