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 구럼비 발파 7년, 기억하며 끝까지 싸울 것"
상태바
"강정 구럼비 발파 7년, 기억하며 끝까지 싸울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구럼비 발파 7년 성명
20190307_131343283.jpg
▲ 지난 2012년 강정마을 구럼비 바위 발파 공사가 이뤄지는 모습.<사진=헤드라인제주DB>
서귀포시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7일 제주해군기지 건설공사를 위해 강정 구럼비 해안 발파공사 강행 7년에 즈음한 입장을 내고, "우리는 구럼비를 기억하며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구럼비 발파 공사는 정부와 해군이 지난 2012년 3월 7일 공권력을 투입해 저항하는 주민들과 활동가를 강제 진압함 속에서 강행됐다.

반대주민회는 "전국에서 내려온 사람들과 온몸으로 연대하며 저항했음에도 발파가 이뤄진 그 쓰라린 기억을 다시 되새긴다"며 해군기지가 건설되는 과정의 참혹상을 다시 강조했다.

주민들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목적으로 조직된 군대는 주민들의 땅을 강제로 빼앗고, 마을 공동체를 산산조각 내어 버렸다"며 "과거 노무현 정부 때 자주국방과 대양해군을 기치로 정립된 안보논리는 그 어떤 평화논리보다 압도적인 힘을 과시했다"고 지적했다.

또 "이 과정에서 강정마을에 해군기지가 들어서는 것을 막기 위해 싸웠던 주민들과 평화활동가들 중 696명은 연행되고 52명이 구속됐다"며, "더욱 참혹한 민주주의 파괴는 작년 10월에 치러진 국제관함식이었다"고 성토했다.

주민들은 "마을총회를 통해 국제관함식을 거부한다는 의사를 분명히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청와대와 국방부 관계자가 몇 차례나 강정마을을 방문하면서 마을총회의 결정을 뒤바꾸고 도의회 결의를 중단시켰다"며 "국제관함식은 해군기지 건설갈등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를 빌미로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선택을 강요하여 추진되었고, 대통령 대담이 이루어지는 그 시각 반대주민들은 길거리에서 경찰의 방패막에 가로막혔고 대통령은 뒷골목으로 들어왔다 나갔다"고 힐난했다.

주민들은 "강정 해군기지 문제는 강정 주민들만의 문제가 아니다"며 "이는 제주도 전체의 문제이며, 더 나아가 한반도 평화가 달린 중요한 문제이기에 우리는 기억하며 행동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부당한 공권력과 맞서 싸웠던 수많은 용사들을 기억할 것이고, 권력과 자본이 어떻게 마을 공동체를 깨부쉈는지 기억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우리는 기억하며 끝까지 싸울 것"이라며 "우리는 보물섬 제주도가 군사기지의 섬이 되는 것을 막아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