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2공항 '중대결함' 주장, 사실 아니다"
상태바
국토부 "제2공항 '중대결함' 주장, 사실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토위에서 제기됐던 의혹들 일축...강제종료는 왜?

국토교통부는 13일 제주 제2공항 사전타당성용역 재검증 검토위원회 활동과정에서 제2공항 입지선정 평가에서 '중대한 결함'이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국토부는 우선 신도2 후보지의 위치와 방향이 평가 도중에 바뀐 것과 관련해, "'활주로 최적화’는 공항입지 평가 과정에서 환경 훼손을 최소화 시키고, 공항으로서의 역할.기능을 높이기 위해 후보지의 활주로 위치와 방향을 미세조정하는 기술적.전문적 분석 절차"라고 해명했다.

또 "비행장시설(활주로) 설계 매뉴얼에서도 활주로의 배치, 방향 등을 결정함에 있어서는 비행장 부지와 그 주변 지형, 환경적 고려 등 관련 요인들을 모두 검토하도록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성산읍반대대책위와 제2공항반대 범도민행동이 12일 기자회견을 통해 주장한 내용은 공항에 대한 비전문가들이 사실관계를 왜곡해 무책임하게 주장하는 것"이라며 "이에 대한 세부내용은 14일 도민설명회에서 밝힐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국토부는 검토위원회에서 후보지 평가의 부실의혹 내지 데이터 통계조작 의혹이 제기됐음에도 불구하고 서둘러 검토위를 파행적으로 종료시키면서 의구심을 더욱 크게 하고 있다.

앞서 성산읍반대대책위와 범도민행동은 지난 12일 재검증검토위원회 위원이 배석한 가운데 가진 기자회견에서 "제2공항 입지 선정 평가를 면밀하게 재검토한 결과 최종 후보지가 바뀔 정도의 중대한 결함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들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는 제2공항 대안의 최적 후보지를 성산읍 일대를 선정한 입지 평가와 관련해 최종 후보지가 바뀔 정도의 중대한 결함이 확인됐으나 검증과 토론이 이뤄지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그 근거로 검토위 과정에서 신도의 최적 후보지가 후보지 선정에서 배제되고 신도2 후보지의 위치와 방향이 평가 도중에 이동된 사실이 확인된 점을 제시했다.

또 "성산 후보지의 경우에도 동굴과 철새도래지에 대한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사실 외에도 군공역 중첩 평가 누락, 안개일수 오류 등 최종 점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오류들이 추가로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어 "신도2 후보지를 이동하지 않았을 경우 성산 후보지 평가 오류까지 포함해 사전타당성 용역의 평가 항목과 방법을 적용해 점수를 재산정한 결과 신도2 후보지가 성산 후보지보다 높은 점수를 얻어 최종 후보지 선정 결과가 바뀔 수 있음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유가 뭔지 2019-02-13 22:33:35
영종도 공황을 보세요.
당시 얼마나 많은 의혹을 재생산하며 반대했나요.
그러나 지금은 전부 반대하는 이유가 맞은 것이 하나도 없어요.
공항인근 보세요.얼마나 발전하고 일자리가 만들어 졌나 보세요.

제주도만 2019-02-13 21:57:09
이 한심한 반대파들에게 특효약은 현재 성산읍주민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언론도 반대파들의 대변인 역할만을 하면서 더더욱 갈등만을 조장시키고 있는 제주지역 언론매체들...
참으로 지역이기주의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오로지 유불리를 떠나 현재 이슈만을 다르는 제주지역 언론매체들은 참으로 한심을 넘어 지역적인 우물안 개구리식의 언론매체들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발전을 기대하고 있는 성산읍민들께서 이제부터라도 중심이되어서 국책사업에 반대를 위한 반대만을 하는 집단과 언론매체들에게 정확히 제2공항이 들어서야 이유 등 당위성들을 알리고 횟초리를 들면 꼼짝들 못할 것이다라고 생각합니다. 대다수 지역주민(성산읍)들이 찬성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만히 관망만 하고 있으니까 반대하는 인간들이 날뛰...

제주아들 2019-02-13 21:53:10
제주가 발전하고 폼나는 일자리
생겨요
억지반대 그만하고발전을 위한 더 좋은 조건을 논의좀해요
당신들 자식 좋은데 다니는감

Wffhbfhuhbvd 2019-02-13 21:32:37
5조원 5년공사는 교차로 구인란 풍성해짐!! 건설상주인구 수천명은 지역경기를 쭈욱 올릴것 임에 그 누가 반론을 제기할까요? 5년후 제2공항은 국내외 저가항공을 통한 다양한 여행사 패키지상품 출시도 기대할 수있구요!! 만약 반대론자 승리로 국책사업철수 되면? 반대론자 말대로 깨지고 부서진 제주상처는 환경단체 주도로 국내외 자금유치해서 처리한다는 각서를 반대파 수장들이 써주기를 부탁드립니다!! 아쉬운 팩트는 국책사업반대 성공후 에서도 도정에 당당히 운영비 청구하겠지요!! 도민 모두 힘들다고 아우성 소리와 깨지고 부서진 관광제주 꾸준히 치료해아하는 절실함을 단지 환경파괴 만의 논리로 덮혀감이 너무 답답합니다!! 누구든 인터넷 뒤져 반대명분 논리 충분히 만들 수있습니다!! 아주 쉬운 작업을 자기지식인양 가식왕들!!

제주도민 2019-02-13 20:40:51
반대를 하는 인간들은 자기들의 밥줄을 끊길까봐서 전문가들 보다 위에 있으며 더나아가 영웅인양 환상에 빠져서 사실을 왜곡까지 하면서 마지막 발악들을 하고 있네요...
참으로 한심한 인간들~~^
똑바로 된것은 눈에 보이지 않고 오로지 머리속에는 온통 반대심리에 뿌리 박혀있어 가지고 도저히 인갼이라고는 상상할 수가 없는 막가파식 무리들이라서...청정제주에 어떻게해서 이런 인간들이 기생하고 있는지 참으로 기가막힐 노릇입니다...
정부(국토부)는 이런 인간들에게는 무슨말을 해도 무조건 반대를 하는 무리들이니까요...
이런 시점에서 최고로 중요한 것은 강럭한 법집행 밖에 없습니다. 지기들이 법위에 있다라고 환상에 빠져있는 인간들에게는 법집행을 통한 퇴출을 할 수밖에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14일 설명회 지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