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국제관함식 반대 주민 사찰.불법채증"
상태바
"해군, 국제관함식 반대 주민 사찰.불법채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 "불법채증 등 인권위에 진정할 것"
"사복입은 해군, 해군기지 앞 집회 소형카메라로 촬영"

오는 10일부터 14일까지 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되는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觀艦式)'에 대해 강정마을회 해군기지 반대주민들과 전국 시민사회단체 등에서 강력히 반발하면서 충돌상황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해군측이 제주해군기지 앞 민간행사를 사찰하고 불법채증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와, 국가인권위 제자리 찾기 공동행동, 열린군대를 위한 시민연대 등은 오는 8일 오전 11시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국제관함식 강행을 규탄하고, 해군측의 사찰 및 불법채증 행위에 대해 인권위에 진정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예고했다.

이들 단체는 "한반도 평화의 기운 속에서 여전히 전쟁기지화는 중단되고 있지 않다"면서 "주민들의 반대에도 청와대의 끈질긴 회유로 국제관함식을 강정에서 강행하겠다고 한다"면서 정부와 해군을 규탄했다.

이들 단체는 "국제관함식 개최로 강정주민들의 갈등은 깊어졌으며, 국제관함식 강행은 제주해군기지를 전 세계에 해군기지로 선포하는 것에 다름없다"면서 "지난 11년간 강정에 해군기지 건설로 강정주민들에게 국가폭력을 저질렀던 국가는 정권이 바뀌어도 달라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또 "국제관함식 행사를 반대하는 강정 주민들과 평화지킴이들은 매일 제주해군기지 앞에서 집회신고를 해 백배를 드리고 홍보활동을 하고 있다"면서 "백배를 드리는 사람들을 사복을 입은 해군이 사찰하고 정복을 입은 해군이 소형카메라로 불법채증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사복입은 해군의) 관등성명과 사찰과 채증의 이유와 법적 근거를 밝히라는 참여자들의 요구에 대해서도 묵묵부답이었다"면서 "이는 표현의 자유와 집회시위의 자유를 침해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최근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기무사 등 군인이 저지른 불법행위가 밝혀지고 이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있는 상황에서도 여전히 군은 바뀌지 않고 있다"면서 "특히 기무사가 2009년 파업하고 있는 쌍용자동차 노동자들과 연대하는 시민들을 사찰하는 인권침해가 있던 과거가 밝혀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벌어진 일이기에 더욱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해군의 행위가 기무사의 사찰행위와 다르지 않다"면서 "해군의 집회시위 및 표현의 자유 침해에 대해 국가인권위에 진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제관함식을 앞두고 강정마을회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를 비롯해 시민사회단체 등에서 관함식 개최 중단을 촉구하며 반대 투쟁을 전개할 것을 천명하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