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70주년 기념사업위 "생존수형인 재심 개시 결정 환영"
상태바
4.3 70주년 기념사업위 "생존수형인 재심 개시 결정 환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0년 만에 이뤄지는 제주4.3생존 수형인에 대한 법원의 재심 개시 결정과 관련해 제주 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는 4일 성명을 내고 환영을 뜻을 표했다.

4·3희생자유족회를 비롯한 제 4·3단체와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 등 109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70년 세월의 무게를 안고 법정을 오갔을 재심청구인의 노고와 법률적 조력을 아끼지 않은 4·3도민연대, 변호사 노력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이어 "상당수 4·3 수형인들은 당시 판결문이 존재하지 않는 등 상식적이고도 일반적인 재판절차를 거쳤다고 보기 힘들다는 점에서 이번 재판 개시 결정은 당연한 귀결이라고 본다"며 "제주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재판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역사의 정의를 세우는 판결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기본적인 인권마저 유린당했던 한 분 한분의 아픔과 깊은 생채기를 회복시킬 수는 없겠지만 70년간 배제시켰던 그 삶에 대해서 일부라도 명예를 회복시키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며 "위법 부당하게 이뤄진 군법회의 재판 절차와 내용에 대해서 무효하기 위한 4·3 특별법 개정안에 대해 국회는 수수방관 하지 말고 즉각적인 논의를 통해 진실과 정의를 세우는 길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