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함식 제주개최 정부 규탄...온 몸으로 막아낼 것"
상태바
"국제관함식 제주개최 정부 규탄...온 몸으로 막아낼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사기지저지 범대위-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 공동 성명

해군이 '2018 국제관함식(觀艦式)' 행사를 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하는 것을 공식 발표한 것에 대해 해군기지 반대 단체들이 관함식 취소를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와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는 1일 공동성명을 내고 "'민군복합형관광미항' 약속 지켜지지도 않았는데 해군기지로 기정사실화하고 있다"면서 "세계 평화의 섬 제주를 군사력 과시의 장으로 만드는 국제관함식을 온몸으로 막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들은 "끝내 국제관함식을 강행하려는 해군과 그 과정에서 마을의 갈등을 증폭시킨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를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우리는 문재인 정부가 지금이라도 국제관함식 제주해군기지 개최를 취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근본적으로 군사력 과시의 장에 불과한 국제 관함식을 통해 공동체 회복, 치유, 평화를 운운하는 것 자체가 치명적인 오판"이라며 "해군기지 완공 후 주민들이 공동체 회복과 갈등 해결을 위해 요구해왔던 것은 국제관함식과 같은 해군의 축제가 아니라 비민주적인 해군기지 유치와 건설 과정의 진상 규명, 중앙정부 차원의 사과였다. 그러나 이에 대한 응답은 없었다"고 지적했다.

또 "15만 톤급 크루즈 2척이 동시에 들어올 수 있다는 '민군복합형관광미항'은 어디로 갔는가"라며 "현재 해군기지는 완공됐지만, 크루즈 터미널은 개통되지 않았고, 당연히 크루즈도 드나들지 않는다. 관제권을 제주도가 행사할 수 있도록 하라는 도정의 주장에 대해서도 해군은 묵묵부답"이라고 성토했다.

이들 단체들은 "제주해군기지로 인해 많은 것을 잃은 주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다는 이유로 해군의 축제에 기쁜 마음으로 환영하고 박수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라며 "올해 10월, 국제관함식이 예정대로 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된다면 우리는 강정의 평화를 위해 싸워왔던 국내외 모든 평화 시민들과 연대해 잘못된 관함식을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해군은 국제관함식이 ‘세계 평화의 섬 제주에서 국민과 세계 해군이 함께하는 축제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지만, 진정한 평화를 향한 전 세계인들의 투쟁의 장이 될 것"이라며 "폭염을 뚫고 3일째를 맞는 2018 제주생명평화대행진은 문재인 정부에 국제관함식 제주해군기지 개최 취소를 요구하는 또 다른 시작의 발걸음이 될 것이며, 그 걸음은 절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