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제주해군기지 국제관함식 '수용' 결정
상태바
강정마을회, 제주해군기지 국제관함식 '수용' 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투표 결과...찬성 385표-반대 62표
반대 주민들 "정부.해군이 갈등 조장"

서귀포시 강정마을회가 정부와 해군이 추진하는 '2018 국제관함식(觀艦式)'을 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하는 것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강정마을회는 28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마을의례회관에서 주민투표를 실시한 결과 총 449명의 투표자 중 찬성이 85.7%인 385명이 찬성해 관함식 제주해군기지 개최를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투표결과, 반대표는 62표, 무효 2표가 나왔다.

강희봉 강정마을회장은 "전 정부와 달리 문재인 정부가 진상규명과 주민 명예회복, 공동체 회복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보였기 때문에(주민들이 찬성한 것으로) 보인다"며 "진상규명과 대통령의 사과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당초 반대로 결정났던 관함식이 수용으로 결정되면서, 또다른 갈등 표출 등 후유증도 우려되고 있다. 강정마을 내에서 반대 목소리가 계속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는 지난 26일 오전 11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제관함식 유치 강요하는 청와대의 행태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반대주민회는 "국제관함식은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착 기조에 도움이 되기는 커녕 역행하는 행사"라며 "이런 행사를 빌미로 강정주민들에게 또 다시 갈등을 유발하고 있음을 직시하고 역지사지해 국제관함식 제주개최를 취소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러한 가운데, 43명의 전체의원이 국제관함식 반대결의안에 서명했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내에서는 청와대가 오히려 주민갈등에 불을 지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일고 있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