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환경수용력 조사 거부"...道 "그런 의미 아니다"
상태바
"원 지사, 환경수용력 조사 거부"...道 "그런 의미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문제 면담 결과 놓고 미묘한 입장차
"입지타당성 재조사 기간 중 협의체 구성 중단은 약속"

지난 25일 제주도청 소통회의실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제2공항성산읍반대위원회 주민대표 및 제2공항 반대범도민행동 관계의 면담이 진행된 가운데, 26일 면담결과를 놓고 미묘한 입장차를 보였다.

성산읍반대위와 범도민행동은 이날 면담결과를 공개했다.

이 내용에 따르면 우선 원희룡 지사 공약실천위원회 공약실천 계획에 나온 8-10월 기간 중 공항확충지원단의 전문상담사 운영과 지역협의체 구성 및 활동계획 등은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용역이 끝날때까지는 일체 중단하기로 했다

이들 단체는 "재조사 기간 내 일체의 활동 중단을 요구하자, 원희룡 지사도 이에 수긍했고 일체의 활동을 중단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어 원 지사에게 환경수용력 조사에 대해 요구했으나, 원 지사는 이를 거부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세계환경수도를 지향하는 제주도이지만 환경수용력을 초과하는 개발과 관광객 확대정책을 우려하는 도민들의 목소리가 높다"면서 "원희룡 지사도 선거공약으로 환경총량제를 제시했기 때문에 제주도의 환경수용력에 대한 도 차원의 용역수행이 시급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들 단체는 "원 지사에게 사전 타당성 재조사 기간에 맞춰 동시에 제주도의 환경수용력에 대한 용역을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는데, 원 지사는 '공항 건설과 환경수용력 여부가 직접적인 연관이 없고 그런 사례가 없기 때문에 동의할 수 없다'고 거부의사를 분명히 밝혔다"고 전했다.

이들 단체는 마지막으로 "현 공항 주변 발전계획인 웰컴시티 계획은 사전 타당성 재조사 결론이 어떻게 나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기존 공항확장계획 등 현 공항에 대한 다양한 활용방안을 차단하는 사전포석의 의혹이 있으니 중단해달라"고 원희룡 지사에게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에 원 지사는 "그럴 의도가 없고 난개발 우려가 있어 재검토 중"이라고 답했다고 전했다. 또 "사전타당성 재조사 결과가 나오면 다양한 대안들을 열어두고 모색해 보겠다"고 답했다.

그런데 이 발표가 나가자,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수용력 거부' 부분은 잘못 전달된 점이 있다며 별도 해명 입장을 냈다.

제주도는 "원 지사의 발언 의미는 환경총량제 등 절대적인 환경수용성 관리는 공감하나, 다만 현 공항의 안전성, 이용객 불편 등 포화상황에서 제2공항과 연계해 조사하라는 것은 받아드릴수 없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제주도는 "관광객을 전제로 제2공항이 건설되는 것이 아니고 도민의 입.출도 등 제반사항을 고려해 미리 대비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온평리땅주인 2018-07-27 21:37:17 | 211.***.***.70
제2공항을 한다는 말인겨 안한다는 말인겨 ,. 대체 알수가 없는 멘트로구만,,

또말장난? 2018-07-26 16:47:44 | 125.***.***.132
원지사는 항상 이런식이다.
순간 모면해 놓고 나중에 정리한다.
원래가 진솔함과 진중함이 없는 사람이다.
지난 4년동안 도민들이 겪어 놓고는 다시 그를 선택했다.
앞으로 4년 또한 같은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하지만 누구를 탓하랴? 그를 다시 선택한 것은 다름 아닌 제주도민인 것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