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26일 '국제관함식' 임시총회...결론 내릴까
상태바
강정마을회, 26일 '국제관함식' 임시총회...결론 내릴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 강정마을회가 정부와 해군이 제안한 '2018 국제관함식(觀艦式)' 제주개최에 대한 수용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26일 오후 7시30분 강정마을 의례회관에서 임시총회를 개최한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최종 결정을 위한 주민투표 실시여부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다.

주민투표 실시 건이 결정된다면 조만간 주민투표가 공고되고 개최여부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하게 된다.

앞서 청와대의 직접 제안으로 지난 22일 열린 주민토론회에서는 4시간 격론 끝에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국제관함식 제주개최를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과 수용할 수 없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섰다.

강정마을회의 당초 지난 3월 총회에서 공식 결의된 입장은 '개최 반대'이다.

해군이 개최한 국제관함식 설명회에서 강정마을의 공식적 반대가 있다면 행사를 부산에서 개최하겠다고 밝히자, 강정마을회가 임시총회를 개최해 이 행사의 유치에 대한 의견을 물었고, 결론은 '유치 반대'로 났다.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 등의 반대입장이 이어졌고, 심지어 제주도의회에서도 43명 전체의원 서명으로 상임위원회 차원에서 제주개최 반대 결의안이 채택됐다.

그러나 해군은 당초 입장과 달리 강정마을회의 공식적 반대에도 불구하고 제주개최를 추진했고, 최근에는 행사 대행사를 공모하면서 '제주 개최'를 확정적으로 명시한 것으로 드러나 주민들을 기만하고 있다는 비난을 자초했다.

이러한 가운데 이번 강정마을회가 유치여부에 대한 주민의사를 다시 묻는 절차를 밟고 있는 것은 지난 18일 제주를 방문한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의 설득 및 제안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 수석은 국제관함식이 제주에서 열리게 된다면 문재인 대통령이 강정마을을 직접 방문해 주민의 갈등과 고통에 대해서 유감과 위로의 말을 전하고, 국가차원의 공동체회복사업을 약속하는 발언이 있을 것이라면서 설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가운데 강정 주민들이 이번에는 어떤 결론을 내릴지가 주목된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