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국제관함식 '격론'..."대통령 사과"vs"이미 반대 결정"
상태바
강정마을회, 국제관함식 '격론'..."대통령 사과"vs"이미 반대 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현안 토론회 개최...관함식 수용여부 결론 못내
20180722_200751446.jpg
▲ 22일 열린 강정마을 국제관함식 주민 토론회. ⓒ헤드라인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회가 정부와 해군이 추진하는 '2018 국제관함식(觀艦式)' 제주개최에 대한 수용 여부를 결론내지 못했다.

강정마을회는 22일 오후 7시30분 강정마을 커뮤니티센터에서 국제관함식 관련 주민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국제관함식 행사를 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하는 것을 수용할 것인지 여부에 대한 주민의견을 다시 듣기위해 마련됐다.

토론회에는 마을 주민 청와대 시민사회수석비서관실 및 국방개혁비서관실 관계자 4명이 참석했다.

주민들은 찬반의견에 대해 격론을 벌이고, 관함식에 대한 사항을 청와대측 관계자들에게 질의하기도 했다.

20180722_200746325.jpg
▲ 22일 열린 강정마을 국제관함식 주민 토론회. ⓒ헤드라인제주

찬성측 주민들은 관함식에 대통령이 참석해 마을 주민들에게 해군기지 전설 과정에 대한 갈등과 고통에 대해 유감과 위로의 말을 전하고, 공동체 회복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의사를 표명해 주기 바란다는 의견 등을 제시했다.

반면 반대측 주민들은 해당 안건이 지난 3월 임시총회에서 반대로 결정된 만큼 다시 논의할 사항이 아니며. 관함식을 제주해군기지에서 여는 것을 인정할 수 없다고 맞섰다.

또 대통령의 사과는 강정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의 완공식때 이뤄져야 하며, 마을에 대한 각종 지원도 그때 건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약 3시간30분 가량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서는 찬반 주민들간 고성과 격론이 오가면서 쉽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강희봉 강정마을회장은 "청와대에서는 이른 시일 내로 결정해 달라고 했지만, 그렇다고 억지로 (청와대)일정을 맞출 수는 없다"면서 "마을의 공식적인 입장은 지난 3월 임시총회 당시 결정된 관함식 유치 반대"라고 설명했다.

다만 강 회장은 "마을 향약상 주민 100명 이상의 서명을 받으면, 이미 결정안 안건을 다시 상정해 논의할 수 있다"며 여지를 남겨뒀다.

이날 토론회에서 관함식 유치에 대한 입장을 정하지 못하고 찬반 의견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마을의 공식적인 입장은 기존 결정인 '관함식 반대'로 남게 됐다.

청와대가 마을회의 입장을 수용할 경우 관함식은 약속대로 부산에서 열리게 된다.

20180722_200749074.jpg
▲ 22일 열린 강정마을 국제관함식 주민 토론회. ⓒ헤드라인제주
20180722_200747555.jpg
▲ 22일 열린 강정마을 국제관함식 주민 토론회. ⓒ헤드라인제주

한편 이번 강정마을회가 유치여부에 대한 주민의사를 다시 묻기 위한 토론회를 개최키로 한 것은 지난 18일 제주를 방문한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의 설득 및 제안에 따른 것이다.

이 수석은 이날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면담한 후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을 만나 이 문제에 대해 협의했다. 이어 강정마을을 방문해 마을회 임원 등을 만나 의견을 조율했다.

당시 이 수석은 국제관함식이 제주에서 열리게 된다면 문재인 대통령이 강정마을을 직접 방문해 주민의 갈등과 고통에 대해서 유감과 위로의 말을 전하고, 국가차원의 공동체회복사업을 약속하는 발언이 있을 것이라면서 설득하면서, 조속한 시일 내 수용 여부에 대한 결정을 내려 달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