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공항 웰컴시티 구상안, 용역진의 제안일뿐"
상태바
원희룡 "제주공항 웰컴시티 구상안, 용역진의 제안일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인터넷기자협회 간담회, "구상안은 '제안' 수준 단계"
"신도시 건설 이유 내부논의 전무...충분히 의견수렴할 것"

제주국제공항 주변 지역에 광역복합환승센터를 중심으로 한 5000세대 규모의 신도시(웰컴시티)를 개발하는 계획에 대해 공항 주변지역 주민들 사이에서 반대 목소리가 분출된 가운데,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9일 "웰컴시티 구상안은 ''제안'일 뿐"이라며 "의사결정의 단계가 아니다. 충분히 의견을 수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헤드라인제주>를 비롯한 제주도인터넷신문기자협회와의 오찬 간담회 자리에서 제주웰컴시티 구상안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원 지사는 "우리(제주도)는 (제주웰컴시티 건설에 대한)의사결정을 한 바는 없다"면서 "최소한 결정된 부분은 공항기능과 직결된 광역환승센터와 최소한의 편의시설로, 이 부분은 제주도 관광인프라를 위해서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즉 건설이 확정된 것은 광역환승센터와 일부 편의시설일 뿐, 5000세대 규모의 주거지역과 기타 문화지역, 광장 등은 용역진의 제안일 뿐이라는 것.

원 지사는 "그 앞에 공간들이 많이 있고, 매번 거기 개발하겠다는 민자 제안들이 들어온다"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용역까지를 발주한 것은 사실이지만, 용역이 제주도의 의사결정과 의도가 (담겨)있는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얼핏 나온걸 보니까 너무 고밀도 개발 아닌가 싶다. (용역이)출발은 공항기능(복합환승센터 조성)였는데 도시처럼 돼버렸다"면서 "이 부분은 지적들이 상당부분 일리가 있다. 당장 그 부분들을 전부 결정해야 하는건 아니니 충분히 의견을 수렴해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개발에 대한)확신이 없으면 후손들에게 넘겨야 한다"면서 "5000세대 규모 주거지역도 용역진의 제안이다. 왜 지어야 되는지에 대한 내부논의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용역이라는 것은 기술진이 작업지시서에 따라 포괄적으로 한 것으로 안을 제시하는 것"이라며 "일일히 우리에게 물어보고 결제받으며 한건 아니라 그런것에 대한 혼돈이 있다. 오해를 불러일으키지 않게끔 주지를 시켜야 하는데, 그런데 소홀하다보면(오해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행정이)어떻게 개발할지 그림을 그려보라고 해서 (용역진이)최대치의 안을 제시했을 것으로, 그 제안에서 잘라내면 된다"면서 "공항내 특판장은 인접시설로 붙여 도보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관광안내소도와 아이들 맡기는 탁아시설같은것도 넣고 해서 공항을 제주의 관광과 연계하고 미래에도 경쟁력 가질수 있도록 하는건 필수"라고 구상을 밝혔다.

이어 "도시계획을 뛰어넘어서 온 것은 우리도 '이렇게까지 집어넣어도 되는건 가' 싶다.그 부분은 논의를 통해 걸러나가야 한다"면서 "광역환승센터 부분은 도민들이 공감할 부분이기 때문에 그게 최소한의(들어가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늑대가 나타났다 2018-12-09 10:15:43 | 121.***.***.49
지난 4월 18일 도지사와 행정부지사에게 보고 했다라고 제주특별자치도 자료에 엄연히 실려 있는데 이양문 국장과 원희룡 도지사를 보호하기 위해 계속 거짓을 말하고 있다.
원희룡 도지사도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 및 기본계획(안)에 이미 5,000세대에 대해 설명한 내용을 자신도 용납이 안된다고 발뺌하며 긴급 진화에 나셨다.
한 지자체의 수장이 대규모 도시개발 계획의 공청회를 보고 받지 않고 진행했다는 내용은 손 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행동이라 할 수 있고 이에 대해서 이양문 국장과 관계 공무원들이 대중과 언론 그리고 도의회 의원들을 기망한 것이라고 사료된다.
마땅히 거짖 해명에 대한 징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모든 문제를 원점으로 돌려 놓아야 한다.
결자해지라 했다.

찬성 2018-07-20 09:52:43 | 59.***.***.2
무분별한 개발이 아니라...대단위 택지개발이 필요한데..지금 공항의 위치가 들어서기엔 좋다고 봅니다..
좋은 위치에 택지개발을 안하면 계속적으로 여기저기 주택들이 틀어서 제주도 더 망칩니다..
이왕 할때 같이 하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삶의터존 2018-07-20 05:37:50 | 110.***.***.196
예정지에서 귤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조그마한 밭하나 있는데
제발 삶의 터전을 잃게 하지 마십시요.
예전 공항확장으로
집과 밭을 헐값받고 올라왔는데
이번에 또 이런일이 벌어진다면
정말 도청에 가서 삶을 포기하고픈
심정입니다.
그 곳은 조상대대로 물려오고 한이 맺혀있는
본분없는 묘와 같이 혼이 길들여 있는 땅입니다.
그냥 원주민들 터전으로
길이 보존 부탁드립니다.
복합환승센터와 조그마한 부수시설만
공항에 인접해 간곡히 진행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