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택지개발은 유야무야, 제주공항 신도시 발표 '엇박자'"
상태바
"제주도 택지개발은 유야무야, 제주공항 신도시 발표 '엇박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창남 의원 "택지개발 2년째 말만, 이제와 대규모 신도시?"

제주특별자치도가 당초 2016년 발표를 목표로 추진해온 택지개발은 2년 넘게 발표를 미루면서, 이제와 제주공항 주변 지역에 광역복합환승센터를 중심으로 해 5000세대 규모의 새로운 도시를 개발하는 계획을 발표하는 등 엇박자 행정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무소속 안창남 의원(제주시 삼양.봉개동)은 16일 오후 열린 제362회 임시회 환경도시위원회 제3차 회의 업무보고 자리에서 제주도의 도시계획 문제를 제기했다.

안창남-의원.jpg
▲ 안창남 의원. ⓒ헤드라인제주
안 의원은 "처음에 주택공급이 부족하고 가격이 급등하면서 도민 주거안정과 주거수준을 향상하기 위해 2025년까지 공공주택 2만호 임대주택 8만호 공급 계획을 밝혔는데, 행정시가 용역을 발주하자 제주도가 중지시켜 원점으로 돌아갔다"면서 "또 지난 2015년 10월 원희룡 지사가 발표한 '2016년 공공택지개발'도 2017년에는 행정부지사가 '5월 발표하겠다'고, 같은해 6월에는 도지사가 '8월 후보지를 발표하겠다'고 호도하고, 의회를 기만해 왔다"고 성토했다.

이어 "행복주택 부지도 없어서 시민복지타운에 지어서 말썽이 되는거 아닌가"라고 꼬집으며 "그 사이 2년이 흘렀기 때문에 소규모 택지개발 했으면 벌써 나왔을 텐데, 이제와 (택지개발은 넘어가고)제주공항 주변에 대규모 개발 한다고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도시계획의 기본이 연담화 방지로, 도시와 도시 사이 일정부분 공간을 두고 개발하는 것"이라며 "노형동이 연담화 원칙을 깨고 개발하다보니 교통문제가 있는데, 거기에 드림타워 생기면 교통문제가 더욱 심각해 질텐데도 공항 주변에 신도시를 개발한다는게 합리적인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안 의원은 "교통영향평가 같은게 사전에 이뤄져서 이런 개발 계획이 나온 것인지 의구심이 든다"면서 "이곳은 노형.연동 인근으로 대규모 개발이 벌써 이뤄진 곳이다. 그렇지 않아도 교통문제 심각한데 대단위 개발하겠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양문 제주도 도시건설국장은 "지난해 양 행정시에서 14곳에 대해 소규모 택지개발을 위한 용역을 했는데, 부동산과 주택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소규모 택지개발은 사업성과 공공성이 없어 추진할 수 없다는 결과가 나왔다"면서 "환지방식으로 추진할 경우 이도지구나 노형지구의 경구 공공주택 비율이 4%에 불과해 공공주택 택지 확보가 어려웠던 것도 있다"고 해명했다.

안 의원은 다시 "택지개발을 통해 (택지를)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지역이 있는데, (개발을 하면)공공택지가 적어 못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행정시가 사업 주체가 되면 된다. 공공주택 토지 확보는 쉽지 않지만 시가 중심잡고 하면 공공주택 부지 확보하는건 어렵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소규모 택지개발은 자연녹지 난개발을 방지하고, 도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필요하다"면서 "소규모 택지개발은 유야무야하고, 대규모 도시개발을 하겠다는 것은 엇박자 행정"이라고 지적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의 2018-07-18 20:03:45 | 116.***.***.9
택지개발은 반대한다
소음.교통.환경등 많은 문제있어
렌트카주차장부터 확보하고
주차공간최대한조성한후
상업용지로 개발해야

bis 2018-07-17 22:18:23 | 112.***.***.155
제주공항 주변 개발에는 찬성한다.
다만 지역주민과 토지주의 피해는 없게하라.
개발은 환지방식으로하는게 지역민과 토지주의 억울함을
없게 할것으로 본다.

ㅈㅈ 2018-07-17 05:43:23 | 175.***.***.115
모든 개발은 환지방식 개발이 당연한거다.
어디 만만히 봐 가지고
그리고 공항주변개발은 결사 반대다.

ㅁㅁ 2018-07-17 02:10:19 | 112.***.***.201
여기저기 소규모택지개발하는게 난개발이지..
한곳에 집중하여 대단지로 개발하는게 바로 환경을 보호하는것이다
안창남의원은 말을 반대로 하는것 같다
그리고 밑에.. 토건세력과 기득권토착세력은..
원희룡지사에 이전에 제주도를 좌지우지하던 세력들이고
원지사는 이에 맞서서 제주도를 바르게 이끌어가고 있음

OCB 2018-07-16 21:48:06 | 14.***.***.221
원희룡이가 토착 토건세력 및 기득권과 짝짜꿍하는데 재능이 있는건가?안창남의원 주장에 틀림이
없다.결국 이러다 도 전체가 완전 아사리판 되고나서야 후회 헐거주게.원희룡은 늘 생긴대로 놀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