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해군, 강정주민 '패싱' 국제관함식 제주개최 취소하라"
상태바
정의당 "해군, 강정주민 '패싱' 국제관함식 제주개최 취소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이 오는 10월 예정된 '2018 국제관함식(觀艦式)'을 제주해군기지(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에서 개최하는 것을 추진하면서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정의당 제주도당이 국제관함식 제주개최 취소를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은 16일 "관함식 강정개최가 주민갈등해소 아닌 더 큰 갈등 낳을까 우려된다"면서 "해군은 강정주민 '패싱'한 국제관함식 강정개최를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정의당은 "해군은 지난 3월 23일 강정마을을 찾아 주민 간 '갈등 해소' 차원에서 관함식을 열 것이며 마을에서 반대한다면 기존에 하던 대로 부산에서 개최하겠다고 공언했다"면서 "강정마을은 임시총회를 개최해 반대결정을 내렸으나, 해군은 관함식슬로건을 '제주의 바다, 세계평화를 품다' 로 정하고 행사대행업체를 섭외하는 등 주민결정을 무시하고 행사를 추진 중"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해군의 관함식 강정개최는 개최 취지를 상실한 강정주민 '패싱' 행위"라며 "국회에서도 주민설명회에서도 해군은 주민갈등 해소를 관함식 강정개최의 가장 중요한 명분으로 삼았다. 해군이 강정주민을 '패싱'한 채 관함식 강정개최를 계속 추진한다면 갈등해소라는 목적을 달성하기는커녕 더 큰 갈등을 낳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해군은 폭력적인 강정 해군기지 건설과 구상권 청구로 주민에게 아픔을 준 가해자"라며 "어설픈 중재자의 모습으로 나타나 강정주민을 두 번 죽이는 일이 없길 바란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국제관함식 강정개최 반대 및 강정문제해결을 통한 평화의 섬 제주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