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상임위원회 '현행대로'...11대 개원준비 '속도'
상태바
제주도의회 상임위원회 '현행대로'...11대 개원준비 '속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임위원회 구성조례, '현행 유지안' 의결
현행 테두리 원구성 논의 본격화...27일쯤 '윤곽'
338408_236109_3756.jpg
제11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개원을 앞두고 진행됐던 상임위원회 재조정 논의 결과 '현행 유지안'이 채택됐다.

이에 따라 현행 상임위원회 체제를 그대로 유지함 속에서 제11대 의회 전반기 원구성 논의 및 개원준비 작업은 속도를 낼 전망이다.

제10대 마지막 회기인 제360회 임시회가 진행 중인 제주도의회는 25일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열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위원회 및 교섭단체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안'을 원안대로 가결 처리했다.

11대 의회부터 적용할 예정인 상임위원회 구성 조례는 '현행 유지안'을 비롯해, 상임위 전면 재조정안 및 상임위원회를 1개 증설하는 안 등 4개안을 놓고 고심해 왔다.

그러나 결국 현행 7개 체제의 현행 유지안으로 결론이 났다.

상임위원회를 늘릴 경우 사무실 공간의 추가적 확보는 물론, 많은 행정지원 인력 등이 수반돼 소요비용이 크게 늘어나게 되고, 상임위원장 자리를 1개 추가로 배정하기 위한 '위인설관'이란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점을 의식한 결과로 풀이된다.

이번 현행 유지안은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자치위원회, 농수축경제위원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환경도시위원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교육위원회 등 7개 상임위 체제 중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명칭을 '문화관광체육위원회'로 변경됐다.

전체 의원정수가 기존 41명에서 43명으로 2명 증원됨에 따라, 위원회별 의원 수는 행정자치위원회와 환경도시위원회에서 각 1명씩 증원한 7명으로 조정했다.

나머지 보건복지위(6명)와 문화관광체육위(6명), 농수축경제위(7명)은 현행 그대로다.

한편 상임위원회 구성 조례가 의결됨에 따라 11대 의회 개원준비는 본격화됐다.

11대 도의회 정당별 의석은 전체 의원정수 43명(교육의원 5명 포함) 중 6.13지방선거에서 압승한 더불어민주당이 29석으로 절대적 다수당 지위를 확보한 상태다.

이어 자유한국당 2석, 바른미래당 2석, 정의당 1석, 무소속 4석이다.

현행 교섭단체 조례에서는 '4석 이상' 확보돼야 교섭단체 지위를 얻을 수 있어, 현 시점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유일 교섭단체인 셈이다.

민주당을 제외하고는 원내 교섭단체를 구성할 조건을 갖춘 정당이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원구성 향방은 특별한 '협상' 없이 민주당의 '결심'이 절대적이다.

민주당은 곧바로 원구성 논의를 시작할 예정인데, 늦어도 당선자 워크숍이 열리는 27일까지는 차기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 등 원구성 윤곽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돼 결과가 주목된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