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매체, 김정은 위원장 싱가포르 심야투어 '신속' 보도
상태바
北매체, 김정은 위원장 싱가포르 심야투어 '신속' 보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신문.jpg
▲ 북한 노동신문은 지난 1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싱가포르 시내를 참관했다고 12일 보도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마리나 베이 샌즈, 스카이 파크 공원 등을 둘러봤다. 출처=노동신문캡처.ⓒ뉴시스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싱가포르 깜짝 심야투어 사실을 보도했다. 북한 매체가 연이어 이틀 동안 이례적으로 최고지도자의 동정을 신속 보도해 눈길을 끈다.

중앙통신은 이날 "최고영도자 김정은 동지께서는 6월11일 싱가포르 공화국에 체류하시면서 시내의 여러 대상을 참관했다"고 밝혔다.

노동신문도 이날 같은 내용의 보도를 1면에 싣고 김 위원장의 심야투어 사진과 싱가포르 야경 사진 등 14장을 함께 공개했다.

통신은 "최고영도자(김정은) 동지를 싱가포르 공화국 외무상 비비안 발라크리쉬난, 교육상 옹이캉이 안내했다"며 "싱가포르의 자랑으로 손꼽히는 대화초원(가든바이더베이)과 세계적으로도 이름높은 '마리나베이샌즈' 건물의 지붕 우(위)에 위치한 '스카이 파크' 공원, 싱가포르항을 돌아보시면서 싱가포르 공화국의 사회경제발전실태에 대하여 료해했다(사정이나 형편을 알아봤다)"고 전했다.

통신은 이어 "(김 위원장은) '마리나베이샌즈' 건물의 전망대에 올라 시내의 야경을 부감하면서(내려보면서) 싱가포르가 듣던바 대로 깨끗하고 아름다우며 건물들마다 특색이 있다고, 앞으로 여러 분야에서 귀국의 훌륭한 지식과 경험들을 많이 배우려고 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통신은 그러면서 "싱가포르항으로 가는 길에 '쥬빌리' 다리 우(위)에서 싱가포르의 도시 형성 전망계획과 듀리안 극장에 대한 해설을 들었다"며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오늘 참관을 통해 싱가포르의 경제적 잠재력과 발전상을 잘 알게 됐다고, 귀국에 대한 훌륭한 인상을 가지게 된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통신에 따르면 이날 김 위원장 심야투어에는 김영철·리수용 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과 리용호 외무상, 노광철 인민무력상,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동행했다.

한편 북한 매체가 이틀 동안 최고지도자 동정을 신속하게 보도한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은 전날인 11일에도 김정은 위원장의 싱가포르 출발과 도착, 리셴룽(李顯龍) 싱가포르 국무총리와의 회담 사실 등을 신속하게 보도했다.

특히 11일 보도는 그동안 절대 비밀로 유지됐던 김 위원장의 숙소 이름까지 공개하고, 국적기가 아닌 에어차이나(AIR CHINA)가 써진 중국전용기에서 내리는 김 위원장의 사진까지 공개했다.

이날 보도 역시 김 위원장의 사진과 함께 구체적인 동선과 방문 내용들이 한국 일간지와 비슷한 시간대에 보도됐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김 위원장의 외유를 비공개로 하지 않고 보도한 점은 김 위원장의 (체제안정에 대한) 자신감으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