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고용장려금 확대...생애 첫 일자리 '월 50만원'
상태바
청년 고용장려금 확대...생애 첫 일자리 '월 50만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청년일자리-소상공인 지원대책 발표
5인미만 업체, 39세 이하 청년 고용장려금 지원

앞으로 제주지역에서는 5인 미만 소규모 영세업체의 경우에도 39세 이하 청년을 고용할 경우 고용장려금이 3년간 지원된다.

또 일자리를 처음 갖는 청년을 고용할 경우 '생애 첫 일자리' 지원금이 지급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0일 경제단체, 소상공인, 청년 대표, 일자리위원회 등의 의견을 수렴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주청년 일자리 및 소상공인 지원대책'을 확정,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정부 정책과 연계한 제주도 차원의 청년 일자리 대책으로 지원대상 등을 파격적으로 확대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111.jpg
▲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0일 청년 일자리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청년 일자리 대책은 △소상공인 대상 청년 추가 고용장려금 지원 △청년 생애 첫 일자리 지원 △일하는 청년 보금자리 지원 확대 △제주 일자리 재형저축(53+2 통장) 확대 등 4개 시책이 핵심이다.

정부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5인 미만의 소상공인 사업장과 35~39세 청년층에 대해서도 고용지원금이 지원될 수 있도록 확대한 점이 특징이다.

현재 정부대책의 청년 고용장려금 지원대상은 5인 이상 기업에 15세에서 34세의 청년으로 돼 있다.

제주자치도는 최근 고용지표가 하락 등의 사안의 긴급성을 감안해 4개 일자리 시책을 5월부터 즉시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다음달부터는 청년 추가 고용장려금의 경우 5인 미만 영세기업도 지원받을 수 있고, 지원대상도 35~39세 청년까지로 확대된다.

지원금은 정부기준에 따라 월 75만원 선으로 조정될 예정인데, 최장 3년간 지원된다.

제주지역 신규시책으로 제시된 '청년 생애 첫 일자리 지원'은 최저임금 인상으로 고용시장에 첫 진입하는 미숙련 청년에 대한 고용이 축소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청년을 고영하면 1명당 월 50만원, 6개월간 지원될 예정이다.

'일하는 청년 보금자리 지원'은 일하는 청년의 안정적인 정착지원을 위해 지원업종 및 인원을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지원업종은 기존 제조업에 국한되던 것이 숙박.음식점.보건.금융 등 서비스업까지 확대했다.

'제주 일자리 재형저축(53+2 통장)'은 올해 첫 시행되는 제도로, 지난 3월에 올해 목표치인 200명이 조기 마감됐는데, 청년 및 사업주의 확대 건의가 있어 지원대상 및 인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당초 200명에서 100명 늘려 300명까지 확대하고, 지원업종도 제조업 뿐만 아니라 숙박.음식점 등 서비스업가지 포함시키기로 했다.

제주자치도는 이와함께 △대학생 기업 현장체험지원 △제주청년 도외 직업훈련비 지원 △청년고용 우수기업 등 환경개선지원 △제주청년 해외 한인기업 취업지원 등도 하반기 추경예산에 반영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학생 기업 현장체험' 지원은 대학생들이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최종 선택하기까지 기업에서 다양한 일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현장체험 월 보수액을 128만2000원으로 잡고 행정에서 50%, 학교와 기업에서 50%를 부담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제주청년 창업 사관학교' 유치 및 '제주형 일자리 플랫폼' 구축 등의 사업도 추진키로 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설치 지원하고 있는 청년창업사관학교는 우수 창업아이템 및 고급기술을 보유한 청년들의 창업을 성장단계별로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제주형 일자리 플랫폼 구축은 내년 상반기 설립 목표로 현재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소상공인들의 보증이용에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현재 노형과 서귀포지역에만 있는 신용보증재단 지점을 제주시 동부지역에도 개설하겠다고 밝혔다.

또 중소기업육성자금 융자지원제도 개선, 고용창출기업 지방세 감면 확대 등도 추진한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이날 브리핑에서 "제주경제의 가장 중요한 성장 동력은 사람으로, 청년층과 소상공인은 제주경제의 활력을 좌우하는 중심축"이라며 "하지만 전국적으로 고용 없는 성장은 고용 부진을 넘어 청년 실업률 증가로 이어지면서 위기가 고조되고 있어 이번 대책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청년 일자리와 10만 소상공인 문제는 제주공동체 전체의 문제"라며 "이번 특별대책이 제주의 일자리와 경제 진작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력을 바란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