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연구소 "문재인 대통령 '4.3의 완전해결 약속' 환영"
상태바
제주4.3연구소 "문재인 대통령 '4.3의 완전해결 약속' 환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연구소는 3일 열린 제주4.3 70주년 추념식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향해 흔들림 없이 나가겠다"고 약속한 것에 대해 성명을 통해 "깊은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4.3연구소는 "'4.3 진실이 부정할 수 없는 역사적 진실'이라는 말이 문재인 대통령이 4.3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함축돼 있다고 본다"면서 "제주4.3은 2003년 노무현 대통령의 사과 이후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4.3 흔들기가 한때 위기를 맞은 적이 있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과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추념식에서 희생자들을 위해 국가차원의 배상과 보상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유족들의 오랜 소망의 끈을 잇게 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대통령은 '유족과 생존 희생자들의 상처와 아픔을 치유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조치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배.보상과 국가 트라우마센터 건립 등 입법이 필요한 사항은 국회와 적극 협의하겠다'는 구체적인 해결책도 내놓았다"면서 "4.3의 완전한 해결이야말로 제주도민과 국민 모두가 바라는 화해와 통합, 평화와 인권의 확고한 밑받침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구소는 "우리는 '4.3의 진실을 기억하고 드러내는 일이 민주주의와 평화, 인권의 길을 열어가는 과정임을 알게 됐다'는 말에서 4.3의 역사성을 공고히 했으며, '4.3이 역사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는 말처럼, 제주의 봄이 활짝 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