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예비후보 "한라산신제 도민참여 문화행사로 육성"
상태바
김우남 예비후보 "한라산신제 도민참여 문화행사로 육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29358_227402_3120.jpg
▲ 김우남 예비후보. ⓒ헤드라인제주
6.13지방선거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김우남 예비후보는 25일 "한라산신제를 도민참여 문화행사로 육성하겠다"고 공약했다.

김 예비후보는 "한라산신제는 '국태민안'과 '도민안녕'을 기원하는 행사로, 탐라국에서 기원한 이래 조선 숙종 때는 제주목사의 건의에 따라 국가의 공식 제례로 채택돼 이어져 왔다"면서 "근대에 들어 1908년 일제가 이를 폐지하면서 지속되지 못했지만, 해방과 더불어 제주도민들이 다시 이를 부활시켜 이어 오는 등 오랜 역사적 기원과 스토리를 간직한 제주도민의 문화행사"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2009년 이후 현재까지 제주도민의 자치행사로 진행돼 오고 있는 한라산신제 행사는 2012년 '한라산신제 봉행위원회 지원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면서 도지사가 '초헌관'이 돼 이를 집전하는 근거가 마련됐다"면서 "그러나 원희룡 도정이 들어서면서 원 지사는 단 한 번도 초헌관 집전을 맡지 않아 조례 위반 논란과 함께 도정이 스스로 한라산신제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평가 절하시킨다는 지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한라산신제는 탐라국 이래 매우 오랜 역사적 기원을 갖는 제주 고유의 문화자산"이라며 "이를 도민 문화행사로 키워 탐라역사인식을 불러일으키는 기회로 활용은 물론, 도민이 참여하는 축제문화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한라산에서 치러지던 산신제의 기원을 알 수 있도록 백록담에 이를 위한 최소한의 표식을 마련할 것"이라며 "현재 산천단 산신제터의 정비를 통해 이곳이 도민과 관광객이 찾는 제주역사문화의 '상징적인 장소'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