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은영 "제주 물산업 공공성 강화...물 생태자원 보존 지원"
상태바
고은영 "제주 물산업 공공성 강화...물 생태자원 보존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물 관리 5대 정책 발표

고은영.jpg
6.13지방선거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하는 제주녹색당 고은영 예비후보는 21일 "제주 물산업 공공성 강화 등 내용을 담은 5대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고 예비후보는 이날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물 관리 정책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제주도의 지하수는 생명수이며, 어느 누구도 독점적인 권리를 가질 수 없는 공유자원"이라며 "지하수에 대해서는 경제적 논리가 앞설 수 없으며, 지속가능한 보전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녹색당이 연구해 온 제주 물 관리 정책의 기조는 지하수의 사용량을 줄이고 오염인자에 대해서는 강력히 규제하면서, 꼭 필요한 지하수 개발에 대해서는 그 이익이 도민과 제주의 생태 환경으로 순환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라며 "반드시 이를 실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고 예비후보는 5대 정책의 첫번째로 "물 산업의 공공성 강화 및 역외 대상 음료사업의 방향을 전환할 것"이라며 "위법적 요소까지 가지고 있는 한국공항(주) 퓨어워터 생산 권한을 즉각 회수하고, 故 이민호 군 사망 사건으로 민영화 한계를 명확히 드러낸 (주)제이크리에이션의 용암 해수 취수 권한을 즉각 회수하며, (주)오리온 또한 단계적으로 회수해 제주개발공사에서 공공산업으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제주개발공사의 삼다수 생산은 점차 감축해 제주 내 유통만 허가하며, 지역 외 반출되는 병입수는 해수 음료로 전환할 것

"이라며 "물 산업을 통한 제주개발공사의 이익금은 지하수 보전 관리 기금에 적립하고, 도민 배당으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두번째로 "건축물 절수설비 의무화 및 노후 상하수도 교체를 추진할 것"이라며 "수도법 제15조에 의한 절수설비를 모든 건축물에 의무적으로 설치하고, 다만 기존 건축물에 한해 설치를 공적 영역에서 지원한다. 또한 상수도관에 대한 전면적인 실태조사를 추진한 후 노후 상하수도관을 교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 예비후보는 셋째로 "관리 미비 관정 및 오폐수 방출 주체의 올 아웃(ALL-OUT)제를 도입할 것"이라며 "2018년 3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는 제주 지하수 실태조사 결과에 따라, 허가량 이상 취수, 오염 관리 미비 등의 문제를 보인 관정에 대한 취수 권한을 원아웃제로 회수하고, 축산업자, 각종 공업 설비 등의 오폐수와 골프장 농약 등, 각종 지하수 오염 원인자에 대한 사업 권한을 원아웃제로 취소하고 최고 수위의 법적 제제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넷째로 신규 건설사업 시 저류지 설치 확대 및 관리 감독을 강화할 것"이라며 "도시계획 과정 또는 기존 개발허가에 따른 신규 건설 추진 시, 저류지 설치 면적을 법적 최고 수치로 강화하고 가급적 생태공원형으로 추진해 시민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고, 저류지 기능 미비 시, 건설 책임자의 무상 재시공도 의무화하는 계약 조항을 필수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고 예비후보는 "제주 물 연구소를 설립하고 기타 물 생태 자원 보존을 지원할 것"이라며 "기존에 제주개발공사 등이 이익금을 적립하고 있는 '지하수 보전 관리기금'을 적극 활용해 제주 물 연구소를 설립하고, 제주 하천과 습지의 보존 등급을 상향 조정하고, 마을 공동체 주도형 보존사업에 예산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