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남북정상회담 환영...4차 회담은 제주도에서 개최 소망"
상태바
김우남 "남북정상회담 환영...4차 회담은 제주도에서 개최 소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감귤보내기 전면 재개 등 추진"
327899_226121_0750.jpg
▲ 김우남 예비후보.ⓒ헤드라인제주
더불어민주당 김우남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7일 남북정당회담 개최가 합의된데 대한 논평을 내고, "이번 남북 합의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위한 초석을 놓은 쾌거로 대단히 환영한다"고 밝혔다.

또 "나아가 20세기의 냉전 유산을 고스란히 잇고 한반도에서 정전(停戰)으로 인한 분단체제를 극복하고 평화체제를 정착시켜 나아가는 전기가 될 것을 기대하고 소망한다"고 전했다.

김 예비후보는 "나아가 4차 정상회담이 이어진다면 4․3 70주년을 맞는 평화의 섬 제주에서 이뤄지길 기대하며 이에 대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검토를 요청한다"고 밝혓다.

그는 "제주도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체결된 샌프란시스코 조약 당시, 최초 조약안을 낸 영국의 제안에 의해 한때 일본 영토로 복속될 뻔한 운명을 겪은 지역이다"면서 "제주의 4․3도 2차 대전 후 미국과 소련을 위시한 사회주의 열강의 전략적 경쟁의 틈바구니에서 비롯된 비극이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4․3 이전에는 일본에 의한 대중국 전진기지로 1935년에 제주에 일본군 비행장(알뜨르 비행장)이 건설되기도 했다"고 피력했다.

김 예비후보는 "제주는 그만큼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치를 배경으로 가장 첨예한 국제관계의 ‘위험 지역’이었다"면서 "그런 제주도가 1990년대 들어오면서, 1991년 노태우 대통령과 고르바쵸프 옛 소련 대통령 간의 정상회담, 1996년 김영삼 대통령과 클린턴 미국 대통령 정상회담, 또 노무현 정부시절, 한-일 정상회담 등이 열리면서 ‘기회와 가능성의 지역’으로 변모해왔고, 1999년부터 2010년까지 북한에 감귤보내기 사업이 전개되면서, 제주가 한반도 평화와 남북교류를 위한 상징지역이 되고 있다"고 강조햇다.

그는 "이러한 축적의 결과가 2005년 법률상에도 명문화된 제주 ‘세계평화의 섬’ 지정으로 이어졌다"면서 "그러나 그것이 국가차원에서는 거의 사문화된 것처럼 돼버렸고, 문재인 대통령은 제주를 ‘평화와 인권의 꿈을 담은 환경수도’로 육성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한 바 있는데, 이는 '평화의 섬'이라는 전제를 실질화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김 예비후보는 "이를 위해 '일본군 비행장(알뜨르 비행장)'을 평화대공원으로 만들겠다는 공약도 제시되었다"면서 "따라서 이미 인프라와 노하우가 축적돼 있는 제주야 말로, 역사적으로, 또한 지정학적으로 남북관계의 개선과 한반도 평화체제를 위한 중요한 ‘장소’로서 활용되고 육성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4차 남북회담 장소로 제주도 개최를 거듭 건의하는 한편, 북합 감귤보내기 사업의 전면 재개, '동아시아 평화벨트 조성과 국제 평화교류 사업'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