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반려동물 돌봄센터 설치...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확대"
상태바
김우남 "반려동물 돌봄센터 설치...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남1-1.jpg
▲ 김우남 예비후보. ⓒ헤드라인제주
6.13지방선거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김우남 예비후보는 27일 "반려동물공원을 조성하고 반려동물 돌봄센터를 설치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는 "전국적으로 반려동물 가구가 4가구 중 1가구에 달하고,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도 천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이제 반려동물 보호와 관리는 중요한 정책대상이 됐다"면서 "특히 제주는 반려동물 양육비율이 34%로 전국 최고 수준인 만큼 반려동물 정책에 대한 진지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제주도내 반려동물은 약 11만여 마리로 추정되고 있지만 반려동물 지불 비용은 평균 10만원 미만 비중이 60%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자치단체 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책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 반려동물공원을 조성하고 반려동물 돌봄센터를 설치해 반려동물의 심리적 안정과 더불어 사회성을 높이고, 반려인들이 자연스럽게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길고양이 개체수 관리와 질병 예방을 위한 TNR사업( 포획-중성화-방사)을 확대할 것"이라며 "반려견을 제외한 잡종견이나 유기견까지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 예비후보는 "규제일변도 보다는 어떤 방법으로 반려동물들과 잘 살아갈 수 있을까에 정책의 초점을 맞춰야 한다"면서 일회성이 아니라 반려동물에 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위해 시스템을 갖춰나가야 한다. 반려동물 정책에 관해서는 반려동물 애호가들이 주도해 정책을 입안하고 추진하도록 만들겠다"고 약속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