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김영철 만나 "北, 대표단 보내 올림픽 안전하게 치러졌다"
상태바
문 대통령, 김영철 만나 "北, 대표단 보내 올림픽 안전하게 치러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방카.jpg
▲ 25일 강원도 평창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박수치고 있다. 대통령 내외 옆으로 이방카 트럼프 미 백악관 보자관, 중국 여성 정치인 류옌둥 국무원 부총리, 정세균 국회의장, 윗줄 오른쪽부터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이진성 헌법재판소장,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 등이 자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평창 동계올림픽 폐회식 참석을 위해 방남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과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 등 북한의 고위급 대표단을 만나 북미대화 필요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부터 한시간동안 폐회식이 열리는 강원도 평창의 모처에서 김영철 부위원장 등 북측 대표단 8명 전원과 접견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우리 측에서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정원장이 배석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평창올림픽 개회식에 이어 폐회식에도 대표단을 보내 축하를 해줘 평창올림픽이 안전하게 치러졌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남북이 단일팀을 구성하고 공동입장을 해서 전세계인들에게 감동을 줬다"며 "남북의 이런 노력으로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치르게 됐다"고 말했다.

이방카1.jpg
▲ 2018 평창 동계올림픽 폐회식이 열린 25일 오후 강원 평창 올림픽스타디움에서 문재인(밑줄 가운데) 대통령과 김영철(윗줄 오른쪽) 북한 노동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은 또 "남북관계가 앞으로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진전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북측 대표단은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같은 의지를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문제의 본질적 해결을 위해서라도 북미 대화가 조속히 열려야 한다"고 밝혔고, 북측 대표단도 "북미대화를 할 충분한 용의가 있다"며 북도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같이 발전해야 한다는데 생각을 같이 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북측 대표단 접견을 마치고 평창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폐회식에 참석했다.

폐회식에는 문 대통령 내외,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 김영철 부위원장 등 북측 대표단이 귀빈석에 앉았다. 류옌둥 중국 국무원 부총리도 2022년 차기 동계올림픽 개최국 자격으로서 귀빈석에 자리하며 우리와 북, 미국, 중국이 한자리에 함께 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