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항쟁 1주년, 다시 타오른 촛불 "적폐를 청산하자"
상태바
촛불항쟁 1주년, 다시 타오른 촛불 "적폐를 청산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촛불항쟁 1주년 기념 촛불집회 개최
IMG_9938.jpg
▲ 27일 열린 촛불항쟁 1주년 기념 촛불집회. ⓒ헤드라인제주
전 국민적 항쟁으로 승화된 박근혜 퇴진 촛불집회가 처음 시작된지 1년째를 맞아 다시 한번 촛불이 타올랐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민중총궐기 제주위원회는 27일 오후 7시 제주시청 앞에서 '촛불항쟁 1주년' 촛불집회를 개최했다.

국정농단 박근혜 퇴진 요구 촛불 시작일인 10월29일을 앞두고 열린 이날 촛불 집회에는 많은 시민들이 자리해 다시 한 번 촛불을 들고 '촛불정신 계승된다 적폐를 청산하자', '적폐청산 가로막는 자유한국당 해체하라' 등 구호를 외치며 아직도 남아있는 적폐를 청산하고 새로운 사회 건설을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IMG_9949.jpg
▲ 27일 열린 촛불항쟁 1주년 기념 촛불집회. ⓒ헤드라인제주
IMG_9932.jpg
27일 열린 촛불항쟁 1주년 기념 촛불집회. ⓒ헤드라인제주
제주대학교 법정대 노래패 혼소리 공연을 시작으로 , 촛불 참가자들의 촛불 1년 소감나눔, 정치개혁과 제2공항 문제, 언론노조 파업 등과 관련한 현안 발언이 이어졌다.

지난 겨울 촛불집회 사회를 맡았던 김남훈씨는 이날도 마이크를 잡고 "촛불집회 1년을 맞긴 했지만 광장을 다시 여는 것 또한 저희의 자만이나 이기심 아닐까 고민했었다"면서도 "다시한번 광장을 열어보고 나오는 이야기 들은 도민들의 말씀으로 받아들이면 된다는 생각과 촛불항쟁 1년 끝나지 않은 이야기 담아보기 위해 마련했다"고 전했다.

첫 발언에 나선 김정도 제주환경운동연합 정책팀장은 "아시다시피 자유한국당은 아직도 그 자리에 앉아 사사건건 발을 걸고, 박근혜씨는 죄를 뉘우치지 않고 열심히 해외 변호사들 데려다가 자기 인권 침해당한다고 난리 피우고 있다"면서 "박근혜 탄핵되고 많은거 변할거라 생각했는데 이런거 지켜보니 마음이 아프고 자괴감 들곤 한다"고 토로했다.

이어 "오늘 올라와서 드리고 싶은 말씀은 하나"라며 "앞으로도 적폐청산을 위해 촛불을 들때가 온다면 다시 한번 나와 주시기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IMG_9956.jpg
27일 열린 촛불항쟁 1주년 기념 촛불집회. ⓒ헤드라인제주
IMG_9967.jpg
27일 열린 촛불항쟁 1주년 기념 촛불집회에서 제주MBC 김찬년 기자가 발언을 하고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MBC 김찬년 기자도 발언대에 올라 "마이크를 놓은지 두달 됐는데, 이 자리 서서 보니 1년간 세상이 많이 변했다는걸 느끼고 있다"면서 "시민들이 깨어있고 용기있게 행동했기 때문에 세상 바뀌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가 (행동에 나선 것이)많이 늦었지만, 더 나은 세상에서 공정한 뉴스를 만들 수 있도록 펜과 마이크를 놓고 본업을 떠났다"면서 "지금부터라도 열심히 싸워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정발언에는 정치개혁 제주행동 강순이 상임회장과 강원보 제주 제2공항 성산읍 반대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이 무대에 올랐다.

IMG_9969.jpg
27일 열린 촛불항쟁 1주년 기념 촛불집회에서 강원보 집행위원장과, 강순이 공동대표가 발언을 하고있다. ⓒ헤드라인제주
강 회장은 "1년 전 촛불항쟁 통해 박근혜 구속시키고 나서 우리가 해야 할 게 무엇인가 했었는데, 새로운 정치지형 만들지 않으면 또 그런일 생길거 같아 정치개혁 제주행동을 만들었다"면서 "실질적으로 정치 어떻게 할것인가 생각하고, 제주도가 다른곳과 달리 특별도기 때문에 특별법을 통해 연동형 비례대표 만들자고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처음에는 더불어민주당을 통해 하고자 의원들에게 요구했었는데, 처음에는 받아들이지 않아서 정의당 심상정 대표 통해 연동형 비례대표 하자고 발의했다"면서 "다행인지 모르겠는데 위성곤 의원이 연동형 비례대표 하자고 개정안 발의했다. 이것은 그간 제주지역 내에서 정치개혁 행동이 꾸준히 활동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법안이 발의됐지만 (그 법안이)사장 될 수 있다. 우리 스스로 우리의 이해와 요구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활동 해 나가야 한다"면서 "저희가 앞장서 나가겠다. 함께 해 달라"고 당부했다.

강 집행위원장은 "제2공항이 우리 지역에 들어와 졸지에 삶의 터전 빼앗기게 됐다"면서 "비민주적인 절차로 아무런 동의절차 없이 왔는지는 잘 아실거다. 그래서 저희는 저항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잘못된 절차 바로잡기 위해 도청앞으로 이사와 18일째 천막농성을 하고 있다"면서 "부위원장인 김경배씨는 18일째 단식을 하고 있다. 여러분이 제2공항을 막아내는것을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2부행사로 '촛불은 꺼지지 않는다' 주제로 KBS.MBC 정상화와 언론적폐 청산을 위한 도민문화제가 개최됐다.

참가자들은 'KBS.MBC의 암흑! 고대영.김장겸은 당장 퇴진하라' 등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며 공영방송 정상화를 촉구했다.<헤드라인제주>

IMG_0017.jpg
▲ 27일 열린 촛불항쟁 1주년 기념 촛불집회 2부 KBS.MBC 정상화와 언론적폐 청산을 위한 도민문화제. ⓒ헤드라인제주
IMG_0010.jpg
▲ 27일 열린 촛불항쟁 1주년 기념 촛불집회 2부 KBS.MBC 정상화와 언론적폐 청산을 위한 도민문화제.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