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선거구획정위 '복귀' 결정...획정안 논의 재개
상태바
제주도 선거구획정위 '복귀' 결정...획정안 논의 재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원 사퇴입장 29일만에 복귀 '정상화'
'정수 증원' 의원입법, 국회의원-도의회 입장표명 요청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지역 국회의원 및 도의회 의장이 참여하는 소위 '3자 회동'에서 촉발된 제주도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 위원 전원사퇴 파문과 관련해 공식 사과하며 복귀를 요청한 지 하루만인 21일, 선거구획정위가 공식 복귀를 결정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위원장 강창식)는 21일 긴급 간담회를 개최해 위원 사퇴의사를 철회하고 선거구 획정 논의를 재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4일 획정위원 전원 사퇴 입장을 밝힌 지 29일만이다.

획정위원들은 "위원회 운영을 장기간 중단할 경우 내년 지방선거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을뿐만 아니라, 도민화합이라는 제주특별자치도 정신과 시대정신을 외면할 수 없어 선거구획정 논의를 재개키로 했다"고 밝혔다.

획정위는 구체적인 획정안 논의방법과 관련해, "'의원정수 2명 증원 권고안'과 관련해 제주도는 이미 정부입법으로 곤란하다는 의견을 표명했으나, 도의회 및 지역 국회의원들은 어떠한 입장도 밝힌바가 없음에 따라 오는 28일까지 '도의원 2명 증원'에 대한 각 기관별 입장을 밝혀 줄 것을 오늘 중 요청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획정위는 오는 29일 회의를 개최하고 각 기관별 입장을 확인해 향후 획정방향을 정하기로 하는 한편, 획정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기로 결정했다.

의원 입법을 통해 제주특별법 개정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현재 29개 선거구를 전면 재조정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이에따라 최초 권고안인 의원정수 증원 특별법 개정 추진 여부는 지역출신 국회의원들과 도의회 입장에 따라 결정날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가 노골적으로 의원입법을 통한 특별법 개정 방안 자체를 '경우의 수'에서 제외하며 29개 선거구 전면 재조정 필요성을 강조하는 상황에서 지역 국회의원들과 도의회가 시도라도 한번 해볼 필요성이 있다는 입장을 개진할지, 29개 선거구 재조정 방안을 권고할지가 주목된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