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선거구획정위 사퇴, 도지사.국회의원 공개 사과하라"
상태바
국민의당 "선거구획정위 사퇴, 도지사.국회의원 공개 사과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은 소속 국회의원 비판 제외...전형적인 기득권 정치"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24일 제주도선거구획정위원회가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권고안 무시에 대한 항의를 하며 위원 전원이 일괄 사퇴한 것과 관련해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국회의원 3인, 신관홍 제주도의회 의장은 공개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국민의당은 "선거구 획정위원 일괄 사태는 냉정하게 평가해 보면, 예견된 일이었다고 볼 수 있다"면서 "지난 10여일 동안 선거구획정 문제를 대혼란으로 빠뜨린 3자들은 지금까지 어떠한 책임 있는 수습책도 내 놓은 바가 없다. 국회의원들은 도지사에게 책임을 미루면서 발을 빼버렸고, 도지사는 납득할 수 있는 어떠한 조치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또다시 일방적으로 선거구획정위에 29개 선거구 조정 업무를 요청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러한 상황에서 선거구획정위는 선거구 조정 업무를 하는 것이 타당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일괄 사퇴를 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는 실질적인 권한을 갖고 있는 국회의원과 도지사·도의회 의장이 문제가 불거지자 책임을 지지 않은 데 대한 강력한 경고"라고 해석했다.

국민의당은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원칙으로 돌아가야 한다"라면서 "우선 선거구획정 대혼란을 야기한 3자가 한 자리에 모여 공식적으로 도민들에게 사과를 해야 한다. 의원입법 추진은 하지 않겠다는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의 무책임한 자세부터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실 가능한 대안과 추진 로드맵의 윤곽을 도출해 내야 한다"면서 "그 윤곽 속에서 세부적인 프로그램을 법정기구에서 확정짓기 위해 선거구획정위 정상화를 정중하게 요청하는 것이 순서"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선거구 조정 대혼란 사태와 관련해 강창일·오영훈·위성곤 등의 제주지역 국회의원과 원희룡 도지사는 중요한 제주 현안에 대한 정책 결정은 막강한 권한을 갖고 있는 유력정치인들끼리만 하면 된다는 '구태 기득권 정치행태'를 보여주고 있다"면서 "도지사의 힘만을 믿고, 국회의원의 권한만을 내세우며 법정기구인 선거구 획정위 존재 자체를 무시하고, 그 기능과 역할을 인정하지 않는 태도는 '기득권에 함몰된 전형적인 구태정치'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국민의당은 "마지막으로,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에 당부하고자 한다. 도의원 선거구 조정 문제와 관련해 원희룡 도지사의 잘못이 매우 큰 것은 맞지만, 같은 당 소속의 제주지역 국회의원 3인의 잘못도 그에 못지않다"면서 "비판을 하려면, 균형 있게 할 것을 요청한다. 같은 집권 여당이라는 이유로 제주지역 국회의원 3인을 비판에서 제외한다면, 그것 또한 '기득권 패거리 정치'의 전형적인 모습"이라고 지적했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