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선거구획정 '무소신.무대책'...연석회의 열자"
상태바
국민의당 "선거구획정 '무소신.무대책'...연석회의 열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8일 제주특별자치도가 '3자 합의'로 추진되던 제주도의원 의원정수 조정을 위한 '비례대표 축소방침'이 철회되자 정부 입법 시간이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성명을 내고, "의원정수 문제와 관련해 원희룡 도정이 보여주고 있는 것은 '무소신·무대책'의 전형"이라며 강력 비판했다.

국민의당은 "제주도정이 현행 법규대로 도의원 선거구 획정 문제를 매듭짓겠다고 발표했으나 혼란의 연속이다"면서 "현행법률 체계 내에서 의원정수 증원 없이 29개 선거구를 재조정할 경우 인구가 상대적으로 적은 지역이 통합될 수밖에 없어 지역사회에 적잖은 혼란이 야기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29개 선거구 재조정방안은 현실적으로 실현이 매우 어렵다고 보인다"면서 "선거구획정위도 현행 법률 체계 내에서 도의원 정수를 조정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판단한 점을 십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지금의 상황은 주요 현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조정하며 합리적 결론을 도출해야 할 제주도정이 오히려 제주정치권의 혼란과 도민 사회의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고 있는 것"이라며 "도지사가 구성해 운영되어 온 ‘선거구획정위’가 권고한 안을 국회의원의 요구에 의해서 한 순간에 포기해 버린다면, 앞으로 어떤 인사들이 도지사를 믿고 위원회에 참여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또 의원정수 문제에 대해 한발 물러서려는 지역출신 국회의원들에 대해서도 비판을 가하며, "결자해지 자세로 나서라"고 촉구했다.

국민의당은 그러면서 의원정수 조정을 위한 도지사, 국회의원, 도의회 의장, 국회 원내 5당 제주도당 위원장 연석회의를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연석회의를 통해 추진안을 단일 안을 마련한 후, '원포인트 제주특별법 개정'을 추진하자는 것이다.

국민의당은 "결자해지하는 차원에서 도지사 및 국회의원, 제주도의회 의장이 연석회의에 적극 참여해 주실 것을 정중하게 요청 드린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