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北도발 대응 독자 대북제제 방안도 검토"
상태바
文 대통령 "北도발 대응 독자 대북제제 방안도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대통령 NSC 소집… 잔여 사드 발사대 조기배치 등 강경대응 주문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필요 시 독자적 대북 제재를 부가하는 방안과 잔여 사드 발사기의 조기 배치를 검토하는 등 '강경'하게 대응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 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필요 시 우리의 독자적 대북 제재를 부가하는 방안도 검토하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문.jpg
문 대통령은 "단호한 대응이 말에 그치지 않고 북한 정권도 실감할 수 있도록 강력하고 실질적인 조치를 다각적으로 검토해주기 바란다"며 "북한의 핵미사일 위력을 억제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우리 군의 독자적 전력을 조기에 확보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잔여 사드 발사기의 조기 배치를 포함해 한미연합방위능력 강화 및 신뢰성 있는 확장 억제력을 확보하는 방안들을 미국 측과 즉각 협의해나가기 바란다"며 "궁극적으로 긴밀한 한미공조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면서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동결시키고 최종적으로 완전한 북핵 폐기를 달성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외교·안보부처는 미국 등 우방국들과 공조해 금일 도발에 대한 안보리 차원의 조치는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정치권에 대해서도 "이런 엄중한 안보 위기 상황에서는 국민들의 단결이 중요하다"며 "안보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 여·야가 협조해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고 경제적 타격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금번 미사일 발사로 동북아 안보 구도가 근본적으로 변화될 가능성도 있다"며 "여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단호하게 대응하면서 베를린 구상의 동력이 상실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