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이해찬 특사에 '한중 관계 정상화' 의향 표명
상태바
시진핑, 이해찬 특사에 '한중 관계 정상화' 의향 표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진핑.jpg
한·중 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등 갈등 해결의 실마리를 마련할 '특사 외교'가 18일 시작된 가운데 양국 모두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해야 한다는 의향을 표명했다.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이 19일 오전 인민대회당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특사인 이해찬 전 국무총리를 만나 한·중 양국간 갈등을 원만하게 처리하자고 밝혔다고 신화통신 등 관영 언론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시 주석은 '사드'라는 표현을 직접 사용하지 않았지만 양국 갈등의 핵심사안이 사드 문제 해결 의지를 밝힌 것으로 평가된다.

시 주석은 또 이 특사에게 "현재 한중 양국 관계는 결정적인 시점에 처해 있다"면서 "중국은 한·중 관계를 중시하며, 한국 측과 함께 어렵게 얻은 양국 관계의 성과를 지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 주석은 "우리는 상호 이해, 상호 존중 기초 위에 정치적인 상호 신뢰를 구축하고 갈등을 원만하게 처리하며 양국 관계가 이른 시일 내 정상적인 궤도로 돌아오도록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특사는 문 대통령의 친서를 시 주석에게 직접 전달하면서 "한국은 중국의 중대한 우려를 충분히 이해하며 중국 측과 소통과 협력을 통해 양국 관계 발전을 저해하는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두 사람은 이날 북핵 등 한반도 사안을 논의하면서 공동 대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시 주석은 '한반도 비핵화 실현, 한반도 평화와 안정 유지,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이라는 북핵 관련 중국 정부의 기존 원칙도 재확인했다. 이어 "중국은 한국 새 정부와 소통을 강화하고, 지역 긴장 정세의 조속한 완화, 한반도 비핵화 추진,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와 연관해 이 특사는 "한국도 중국 정부과 함께 한반도 비핵화와 동북아 지역 평화와 안정, 안전을 위해 노력하려 한다"고 전했다.

associate_pic

【베이징=AP/뉴시스】이해찬 전 국무총리(앞줄 가운데)를 비롯해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특사단이 19일 시진핑 국가주석을 만나기 위해 베이징 인민대회당 회의실에 들어서고 있다. 2017.05.19

한편 이날 오전 이 특사는 인민대회당에서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과도 면담을 가졌다.

양 위원은 이 특사에게 "문 대통령이 중국에 특사를 파견한 것은 한국 새 정부가 한·중 관계를 고도로 중시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한국이 중국의 중대한 이익 우려를 중요시하고 사드 문제를 적절하게 처리할 것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양 위원은 "최근 시 주석과 문 대통령은 전화통화에서 한중 관계 발전에 대해 깊이있는 논의를 진행했다"면서 "양측은 양국 정상이 이룬 공동 인식에 따라 양국 관계를 건전하고 안정적인 발전 궤도로 돌아오도록 실질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특사는 양 위원에게 "한국 새 정부는 중국과의 관계 발전에 주력하고 있다"면서 "한국은 중국의 우려를 이해하고 관련 문제를 원만하게 처리하기 위해 중국과 긴밀한 대화와 협력을 하려 한다"고 전했다.

전날 베이징에 도착한 이 특사는 외교부 청사에서 왕이중국 외교부장과도 회담을 열였다. 왕 부장은 사드를 한·중 관계의 '걸림돌'로 못박으며 한국의 구체적 조치 마련을 촉구했다.

왕 부장은 이 특사에게 "한중 관계는 작년에 발생해서는 안 되는 좌절을 겪었다"면서 "한국의 새 정부가 양국 관계 발전의 걸림돌을 직시하고, 그것을 제거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특사는 왕 부장과 만난 자리에서도 “한국은 중국 측의 합리적인 우려를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이에 따라 중국과 함께 이 문제(사드)를 처리할 적절한 해결방법을 찾으려 한다"고 밝혔다.<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