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대통령 결단으로, 강정 구상권 즉각 철회돼야"
상태바
원희룡 "대통령 결단으로, 강정 구상권 즉각 철회돼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기자간담회,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 시급성 강조
"대통령 결단으로 실현 가능...지역공약 추가 반영 노력"
1.jpg
▲ 11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11일 문재인 정부 출범을 축하하며, 문 대통령의 후보시절 공약 중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 등에 대한 해군의 구상권 청구 철회와 관련 즉각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 30분께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간담회를 갖고,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제주지역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으로 꼽았다.

먼저 원 지사는 "국민이 뽑은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 문재인 정부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선거라는 것은 각자가 자기의 판단에 따른 한 표를 던지는 것이지만 그 결과로서 국가의 원수가 뽑힌 이상 모두의 대통령이라고 생각한다. 대통령이 성공해야 국민의 삶도 안정적으로 발전이 이뤄질 수 있다"고 축하인사를 전했다.

이어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과 새롭게 출범한 정부가 성공하기를 진심으로 기대하고, 이를 위해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견제하고 비판할 것은 그에 맞게 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원 지사는 "정권이 출범하면서 여러가지 시급한 인사와 급박한 현안과제들이 있을 것으로 알지만, 제주의 현안과 관련해 대통령의 선거 때 공약과 관련 시급하게 처리해야 할 일에 대해 먼저 공식적으로 건의드린다. 바로 강정마을에 대한 공약"이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이미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를 비롯해 대부분의 제주도민 사회가 여러차례 구상권 청구 철회와 각종 사법처리에 대한 사면 회복조치를 건의한 바 있고, 이에 대해 당선되니 문재인 대통령도 공약에 포함시킨 바 있다"며 "이제 총리와 비서실장, 민정수석까지 인사가 내정 또는 임명이 된 만큼 제주도로서도 가장 시급한 과제로서 공식적으로 이 공약의 조기 이행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후보시절 제주지역 공약을 발표하며 강정갈등 문제와 관련해 해군이 강정주민을 상대로 제기한 거액의 구상금 청구소송을 철회하도록 하겠다는 것과 강정주민들의 공동체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내놓은 바 있다.

원 지사는 "다른 공약들은 시간을 두고 전담 TF팀을 중심으로 해 체계적으로 논의해 나가겠지만, 무엇보다 그간 숱한 시간을 기다려 온 강정주민들에 대한 공약부터 최우선 순위로 이행에 착수해주기를 바란다. 그에 대한 후속조치는 저 자신부터 나서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첫 건의사항으로 강정공동체 회복을 강조한 것에 이유가 있냐는 질문에 원 지사는 "다른 사안들은 제주도와의 의견 조율이 필요하거나 정부가 구체적인 부처가 구성돼 새로운 의사결정 라인에서 협의를 하거나 국회를 거쳐야 하는 사안들이 대부분"이라며 "하지만 강정 구상권 철회는 최소한 민정수석과 대통령의 준비와 결단, 굳이 필요하다면 안보실장의 결단이 있으면 다른 변수는 개입되지 않아도 실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현재까지 인선 내용을 보면 이낙연 국무총리 지명자나 임종석 비서실장이나 민정수석인 조국 교수 등 제 의정활동이나 지자체 활동, 여러가지 정치권에서의 활동을 통해 평소에도 비교적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는 인사들도 많이 포진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며 "이런 것들을 최대한 살려서 정권 핵심부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구체적인 협의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선정국 제주도가 요구했던 공약이 절반 정도밖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질문에 대해 원 지사는 "도에서 선정했던 공약 과제 중 정책과제에 반영된 부분은 거의 100%에 가깝게 정책기조나 목표가 일치한다"고 전제하며, "반영되지 않은 과제는 근본적인 입장이 다르기 보다는 그간의 제도상의 문제 때문에 역대 정부에서도 어려웠던 문제들이 유보된 성격이 강하다"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새정부 출범해서 정부가 구성되고 참모진 구성되는 과정에서 국정과제에 대해 구체적인 조정 과정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긴밀한 논의 통로를 가동해서 추가로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제주 제2공항과 관련 "동굴의 분포에 대한 전략영향환경평가에 대해 시급하게 결과를 내도록 의견 조율 중이다"며 "새로운 정부의 청와대 보좌관들과 정부 핵심 인사들과 으논을 해봐야겠지만 절차적 투명성, 주민들의 의사를 최대한 반영한다는 전제는 제주도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빠른 시일내에 협의를 해서 앞으로 정상적인 궤도로 추진될 수 있게끔 노력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제2공항 추진이 늦춰지지 않겠냐는 의견에 대해서는 "새정부 들어서서 국가 전반적인 인프라, 투자 우선순위 등을 두는지 영향을 혹시 받을 수도 있지만, 그 부분에 대해서는 미리 추측하거나 단정할 이유는 없다"며 "기본적인 필요성이나 기본적인 적정성 등 결정적인 의견 차이가 있다고는 보지 않는다"고 말을 아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