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새정부 첫 총리에 이낙연…비서실장 임종석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 새정부 첫 총리에 이낙연…비서실장 임종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대 국정원장 후보자에 서훈 이대 교수 내정
경호실장은 주영훈 전 경호실 안전본부장 임명
1.jpg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새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 후보자로 이낙연 전남지사를, 국가정보원장 후보자로 서훈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를 지명했다. 첫 대통령비서실장에는 임종석 전 의원을, 경호실장에는 주영훈 전 경호실 안전본부장을 임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내용의 새 정부 첫 인선안을 발표했다.

대통령이 취임 당일 직접 인사발표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후보 시절 국민과의 소통을 중요시 여기겠다고 한 국민과의 약속을 이행하는 것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총리 후보자로 지명된 이 후보자는 전남 영광 출신으로 광주제일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했다. 동아일보 기자를 거쳐 2000년 16대 총선을 통해 국회에 입성, 4선 의원을 지냈다. 초선이었던 2001~2002년 두 차례 새천년민주당 대변인을 지냈으며, 2002년 대선 당시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과 노무현 당선인 대변인을 맡았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비(非)영남 출신 인사 가운데 첫 총리 후보로 염두에 둔 인사가 있다며 '호남 총리론'을 시사한바 있다. 내각 인선에 있어 통합을 강조해 온 문 대통령은 대통합·대탕평 인사의 적임자란 판단에 이 후보자를 낙점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이 후보자에 대해 "언론인으로 21년, 국회의원으로 14년, 도지사로 3년을 일해 우리 사회와 국정 및 세계의 문제에 많은 식견과 경험을 갖고 있다"면서 "국회의원 시절 합리적이고 충실한 의정활동으로 여야를 뛰어넘어 호평을 받았고, '국회를 빛낸 바른언어상' 가운데 '으뜸상' 초대 수상자로 선정됐을 만큼 기품 있는 말과 글로 유명하며 노무현대통령 취임사를 최종정리한 당사자"라고 소개했다.

이어 "전남지사로서는 2016년 고용노동부로부터 '일자리종합대상'을 수상, 문재인정부가 최역점 국정과제로 설정한 일자리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2014년 지방선거 최우수정책으로 뽑힌 '100원 택시' 등 서민생활에 직결되는 정책을 끊임없이 개발해 시행함으로서 문재인정부의 서민친화적 행정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인선배경을 설명했다.

초대 국정원장 후보자로 지명된 서 후보자는 2000년과 2007년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 때 막후 주역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대북통이다. 서울이 고향으로 서울대 교육학과를 졸업했다.

1980년 국가안전기획부(현 국정원)에 입사한 뒤 참여정부에서 대북전략실장을 역임했고, 대북담당인 국정원 3차장까지 올랐다. 2008년3월 퇴직시까지 28년 3개월간 근무한 정통 '국정원맨'이다. 이번 대선 과정에서는 문재인 캠프의 외교안보 핵심 인력으로 선대위 안보상황 단장을 지냈다.

청와대는 서 후보자에 대해 "두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을 모두 기획·협상하는 등 북한 업무에 가장 정통하다는 평가를 받는다"며 "국제기구(KEDO) 근무와 미국 워싱턴 유수연구소 브루킹스를 거치면서 해외업무에도 상당한 전문성을 갖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국정원이 해외와 북한 업무에 집중하도록 국정원을 이끌 최적의 인물"이라며 "앞으로 국정원의 국내정치 관여행위를 근절하고 순수 정보기관으로 재탄생시킬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북핵문제 해결과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하루속히 이뤄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총리와 국정원장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며 비서실장과 경호실장은 대통령이 지명하면 청문회 과정 없이 즉시 임명된다.

임 비서실장은 전남 장흥 출생으로 한양대 재학 시절 총학생회장과 전국대학생연합회(전대협) 의장을 지냈다. 16·17대 국회의원 출신으로 민주화운동을 이끈 86세대의 대표주자 중 한명으로 손꼽힌다.

2014년 지방선거에서 박원순 시장 캠프에서 총괄팀장을 맡은 것을 계기로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역임했다. 문 대통령의 삼고초려 끝에 캠프에 영입돼 선대위 후보 비서실장을 지내며 대선 승리에 크게 기여했다.

청와대는 "여야를 가리지 않는 폭넓은 정치권 인맥을 갖고 있어 청와대와 국회 사이의 대화와 소통의 중심적 역할이 기대된다"며 "관용적이고 합리적 성품에 합리적 개혁주의자로서 민주적 절차에 의한 결정과정을 중요시해 청와대 문화를 대화와 토론, 격의 없는 소통과 탈권위 청와대 문화를 이끌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인선배경을 설명했다.

또 "국회의원 시절 통일외교통상위원회에서만 6년을 활동하면서 외교분야에서도 전문성을 갖고 있어 외교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안보실장과 호흡을 맞춰 대외적 위기극복에도 청와대의 안정적 역할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개성공단 지원법을 제정하는 등 남북관계에 많은 경험과 철학을 갖고 있어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대통령의 의지를 제대로 뒷받침할 것"이라고 전했다.

주 경호실장은 충남 금산이 고향으로 외국어대 아랍어과를 졸업했다. 1984년 경호관에 임용된 이래 보안과장, 인사과장, 경호부장, 안전본부장 등 청와대 경호실 내 핵심 보직을 두루 역임한 전문 경호관이다.

민주당 선대위에서는 광화문대통령공약기획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아 청와대 이전과 그에 따른 경호 및 시설안전과 관련한 새로운 청사진을 마련해 왔다.

청와대는 "경호실 조직과 내부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으면서도 대통령의 친근한 경호, 열린 경호, 낮은 경호에 대한 이해가 누구보다 깊어 경호실 개혁을 주도할 적임자"라며 "광화문대통령시대를 맞이해 경호조직의 변화와 새로운 경호제도를 구현할 전문가"라고 인선배경을 전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