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LG 세계문화정상회의' 개최...세계 문화전문가 제주로
상태바
'UCLG 세계문화정상회의' 개최...세계 문화전문가 제주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각 국 지방정부의 문화전문가들이 모이는 '2017 제2회 UCLG(United Cities and Local Governments, 세계지방정부연합) 세계문화정상회의'가 오는 10일부터 13일까지 나흘간 제주문예회관 및 원도심에서 개최된다.

이번 세계문화정상회의는 지난해 5월 27일 러시아 카잔에서 열린 UCLG 집행부회의에서 터키 코냐(Konya)시, 칠레 탈카(Talca)시, 제주와의 경합을 통해 제주 개최가 최종 결정됐다.

'지속가능한 도시의 문화를 위한 약속과 실천'이라는 주제하에 제주문화의 정체성과 우수성을 알리겠다는 취지로 문예회관, 민속자연사 박물관, 돌문화공원을 비롯해 제주 원도심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본 행사에는 세계지방자치단체, 국제기구, 문화전문가 등 세계 66개국, 100여개 도시에서 10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은 시인의 개막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개.폐막식 등 공식행사 및 전체세션과 동시세션이 진행되고, 국내 및 도내 전문가, 도민 참여를 위해 한국세션 5회, 제주세션 6회 등 총 32개의 세션이 마련된다.

전체세션과 동시세션에서는 지방정부의 문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접근방법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문화 21 실천 이행', '세계문화 2030 목표를 향해' 등 글로벌 문화 이슈들이 다뤄진다.

한국세션과 제주세션에서는 사회경제환경과 지역문화를 연결하기 위해 '리사이클링.업사이클링', '문화콘텐츠로 도시를 편집하다', '제주문화정체성' 등의 세션이 열린다.

특히 원도심에서 제주 젊은 작가들 이야기 등 청년문화를 주제로 하는 다양한 문화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 밖에도 주행사장인 문예회관에서는 감귤나무박스를 재료로 전시 홍보관을 가설해 제주 문화를 소개하는 각종 홍보물을 비치하고 자매우호도시인 중국 따리엔시의 미술작가의 유화 작품을 전시하는 등 이색적인 볼거리도 마련된다.

한편, 제주도는 도민참여 활성화를 위해 도민의 경우에는 등록비를 면제하고 있으며 당일 현장 등록도 가능하도록 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