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내년 4.3추념식, 대통령 자격으로 꼭 참석하겠다"
상태바
문재인 "내년 4.3추념식, 대통령 자격으로 꼭 참석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문제 책임지고 완결...국가기념일 추념식 격 높일 것"
"희생자 신고 상설화, 수형인 명예회복, 배.보상 적극 추진"
18일 제주4.3평화공원을 찾아 참배하고 있는 문재인 후보.ⓒ헤드라인제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통령 후보는 18일 제주4.3평화공원을 방문해 내년 제70주년 제주4.3희생자추념식에는 대통령 자격으로 꼭 참석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후보는 이날 제주4.3평화공원을 참배한 후 제주4.3희생자유족회를 비롯한 4.3단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는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후보는 지난 69주년 제주4.3희생자추념식에 참석하지 못한 것과 관련해, "제가 당 대표 할 때는 추념식 참석했고 매년 왔는데, 올해만 (대선후보) 경선 일정으로 참석 못했다"면서 "(이번 선거에서) 대통령에 당선되어서 내년 추념식에는 꼭 대통령 자격으로 참석하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어 "정권교체되면, 새로 들어서는 민주정부는 이제 4.3추념식에 대통령이 참석해서 추념식을 하고, 국가적인 추념행사로 위상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후보가 18일 제주4.3평화공원을 방문해 제주4.3 관련단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헤드라인제주
그는 "4.3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은 김대중.노무현 정부때 상당히 이뤄졌다. 조사위 구성하고 백서 발간하고, 국가 책임을 인정하고, 2006년에 노무현 대통령이 추념식에 직접 참석해 대통령 자격으로 4.3에 대한 국가책임을 인정하면서 국가를 대표해서 공식적으로 사과말씀을 드렸다"면서 "그때 유족들이 통곡하던 모습 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그러한 (진상규명.명예회복 관련) 일들이 이명박 박근혜 정부 10년동안 중단됐다"면서 "오히려 4.3을 폄훼하고 모욕하는 일들까지 공공연하게 있었다. 이명박.박근혜 대통령은 10년간 단 한번도 추념식에 참석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앞으로 정권교체 이후 들어설 제3기 민주정부가 4.3에 대한 진상규명, 명예회복 책임지고 완결시키겠다"고 약속했다.

또 "희생자 유족에 대한 신고, 상설적으로 바꾸도록 하겠다"면서 "가족들 품에 돌아갖 못하고 있는 유해에 대해서도 국가가 유전자 감식을 지원 해서 가족들 품에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진상규명도 아직 마무리 안됐다. 수형자들에 대한 진상규명, 명예회복도 해내고, 수형인 명부에서 삭제하든지 꼭 필요한 명예회복 이끌어내겠다"고도 했다.

문 후보는 "아직도 4.3희생자와 유족들에 대한 트라우마 치료 국가가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데 그 부분도 국가가 책임지고 하겠다"면서 "피해자나 유족들에 대한 생활비 지원도 제주도 차원에서 행해지고 있는데 그것도 제주도에만 맡길 일이 아니다. 정부가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뿐만 아니라 4.3문제의 완전한 종결은 배.보상까지 가야한다고 생각한다"면서 " 배.보상 문제까지도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문 후보는 특히 "그에(배.보상에) 필요한 4.3특별 법 개정도 해내겠다"면서 "제주에 관한 정책 공약을 발표할건데 그 속에도 방금 말한 내용들이 대부분 담길 것이다. 혹시 빠뜨린 내용이 있으면 추가로 말씀해주시면 공약에 담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문 후보의 4.3관련 약속은 제주4.3 70주년에 즈음해 4.3관련 단체 및 유족, 기념사업회 등에서 제시한 내용 대부분을 아우른 것이어서 주목됐다.

이날 양윤경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은 문 후보를 만난 자리에서 "귀한 걸음 해주신데 대해 감사드린다"고 고마움을 표한 후, "(4.3문제를) 다음 정부에서는 반드시 이 문제를 해결해주길 바라는 도민들의 마음이 아주 절절하다"면서 4.3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양 회장은 4.3수형인 문제, 희생자 유족 신고 추가 및 상설화, 유해발굴 사업 추진, 추념식에 대통령 참석 등을 요청했다.

한편 문 후보는 이날 제주4.3평화기념관 방명록에 '4.3 제주가 외롭지 않게 제주의 언덕이 되겠습니다.'라는 글귀를 남겼다.

문 후보는 이날 제주공약 발표를 통해 4.3특별법 개정과 유가족 지원 및 희생자 배.보상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진정한 과거사 청산을 위해 국가공권력에 의해 피해를 입은 4.3 희생자와 유가족들에 대해 유족 신고 상설화 및 배.보상 등 실질적 지원 확대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 수형인 희생자에 대한 진상규명과 수형인명부 삭제 등 실질적 명예회복을 위해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4·3특별법) 개정 또는 별도의 특별법 제정하겠다고 밝혔다.

희생자 및 유족 신고 상설화체제 도입,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해 생활보조비 등 실질적 지원, 4·3 유적 보존 및 희생자 유해 발굴과 DNA 감식을 통한 가족 찾기 사업 지원 등도 약속했다.

<헤드라인제주>
18일 제주4.3평화공원을 찾은 문재인 후보가 기념관 방명록에 글귀를 남겼다.ⓒ헤드라인제주
18일 제주4.3평화공원을 찾은 문재인 후보.ⓒ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