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준공 1년, 7월 크루즈항 개항...갈등문제는?
상태바
제주해군기지 준공 1년, 7월 크루즈항 개항...갈등문제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주 해군기지 전경.<사진=해군>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 공동체를 붕괴시키며 격한 갈등과 충돌을 불러왔던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가 준공 1년을 맞았다.

해군은 22일 준공 1주년에 즈음한 홍보자료를 통해 "제주민군복합항은 해양안보와 국익수호의 제일의 임무를 위해 제주도에 뿌리를 내렸고, 제주도민과 함께 상생과 화합의 1년을 걸어왔다"면서 오는 7월 크루즈항 개항 후에는 관광 중심지로써 발돋움해 세계 여러 관광미항에 버금가는 국제적인 명소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제주민군복합항에는 3개의 부대가 주둔하고 있다.

방호와 군수지원 임무를 수행하는 해군 제주기지전대(전대장 대령 유재만), 해군 잠수함사령부 예하 제93잠수함전대(전대장 대령 전장용), 이지스구축함 등으로 구성된 제7기동전단(전단장 준장 김정수)가 있다.

해군은 제주민군복합항은 명실 공히 대한민국의 생명선인 남방 해상교통로와 해양주권을 수호하는 전략적 기지로서 본격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공익지원 활동도 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제주 해군기지 전경.<사진=해군>
▲ 제주 해군기지 전경.<사진=해군>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은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예산 1조765억원을 투입해 강정해안에 함정 20여척과 15만톤급 크루즈선박 2척이 동시에 계류할 수 있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을 건설하는 내용으로 추진됐다.

2007년 절차적 정당성 논란에도 불구하고 강정마을이 입지로 선정됐고, 2008년 9월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민과 군이 함게 사용하는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계획이 결정된 후, 2010년 1월 항만공사가 시작됐다.

그러나 최초 입지선정 과정에서부터 많은 논란을 초래했고 격렬한 주민저항에 부딪히면서 마을 공동체가 파괴되는 등 큰 상처를 남겼다.

제주도의회의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안의 '날치기 처리', 강정 중덕해안가 농성장 및 구럼비 발파공사 강행을 위한 공권력 투입 등이 이어지면서 2013년까지 주민 665명이 경찰에 체포됐고, 이중 539명이 사법처리됐다. 2014년 이후에도 군관사 건립문제 등을 놓고 충돌이 이어지면서 그 수는 더욱 늘었다.

민군복합항은 올해 크루즈항 건설을 끝으로 완공될 예정에 있지만, 파괴된 강정마을 공동체의 회복 및 주민갈등 문제는 여전히 진행형에 있다. <헤드라인제주>

▲ 제주 해군기지 전경.<사진=해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