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안철수 해군기지 기동함대 발언은 안보 포퓰리즘"
상태바
강정마을회 "안철수 해군기지 기동함대 발언은 안보 포퓰리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층 표심을 얻으려는 성숙하지 못한 정치행보 그만두라"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 공동대표가 15일 안보공약을 발표하면서 "제주해군기지에서 운용중인 기동전단을 기동함대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서귀포시 강정마을회는 "안보 포퓰리즘"이라며 비판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논평을 내고 "안 전 대표의 제주해군기지 기동함대 승격과 미국의 전략자산 순환배치 발언에 심각한 우려를 가질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마을회는 "안대표가 내건 제주해군기지 기동함대 승격은 그 자체가 대양해군 구상"이라며 "대양해군은 대한민국의 연안을 벗어나 외양으로 국군의 진출을 용인하는 개념이다. 이는 국군은 국가의 안전보장과 국토방위의 신성한 의무를 수행함을 사명으로 한다는 대한민국 헌법을 위배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양해군이 돼 수행하려는 역할 또한 대한민국 해군만의 단독작전보다는 미국의 아시아 각 지역에서 수행하려는 '항행의 자유'를 위한 작전에 한·미·일 동맹으로서 참여를 강요받게 될 우려가 크다"며 "중-미 대립이나 러-일 대립에 개입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전개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는 입지조건 상 매우 협소하면서도 돌출된 지역에 축소된 규모로 지어진 항만으로서 기동함대를 수용 할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서 "안 전대표가 말한 기동함대의 규모는 모르지만, 기존 해군 구상인 24척 선단이라면, 제주해군기지 크루즈 입항은 아예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쩌면 대양해군으로 인해 제주해군기지의 외양적 확대를 위한 추가적인 기지건설이 추진되거나 서귀포 일대 주요항만에 함대가 분산배치 되는 상황이 오지 않는다는 보장이 어디에 있나"라고 물었다.

강정마을회는 또 미국의 전략자산 순환배치 발언에 대해 "제주해군기지에 미국의 최신예 스텔스 구축함 '줌월트' 배치를 의미한다고 우리는 이해한다"면서 "중국과의 관계를 파탄적으로 이끌 줌월트 배치를 우리는 반대한다고 천명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줌월트 배치는 단순히 배 한 척 들어오는 문제가 아니며, 육군과 공군만 주둔돼 있는 주한미군에 미해군이 추가적으로 편성된다는 의미"라며 "이는 대한민국의 방위분담금 인상에 결정적인 요인이 될 것이며, 대한민국을 군사적 주권을 영영 되찾기 힘든 외통수의 외교적 고립지대로 밀어 넣을 뿐만 아니라 제주도를 미중간 군사적 대결의 전쟁터로 내주는 결정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마을회는 "어줍지 않은 안보 비전은 국가를 혼란으로 이끌 악몽"이라며 "대한민국이 처한 국제적 지역적 상황을 명확히 인식하고 안정적이며 균형적인 외교를 이끌 지혜가 대한민국 대통령에게 요구되는 만큼, 안철수 대표는 '군사력만이 안보'라는 막연한 인식으로 보수층 표심을 얻으려는 성숙하지 못한 정치행보를 그만두기 바란다"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