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공군기지 이용 타진 파장..."도지사가 사실관계 밝혀라"
상태바
제2공항 공군기지 이용 타진 파장..."도지사가 사실관계 밝혀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국방부 '제2공항 활주로 이용 타진'에 발끈
"제2사드 배치 다름 없어...원희룡 지사가 밝혀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국방부가 제주도청 고위 인사에게 전화를 걸어 서귀포시 성산읍을 건설예정지로 한 제2공항 부지를 공군기지로 이용 가능한지에 대해 타진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에 대해 시민사회단체가 발끈하며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직접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힐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은 13일 논평을 내고, "원 지사는 국방부의 제2공항의 공군기지 추진에 대한 사실 관계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공군기지 논란은 지난 10일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의원이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지난해 말 국방부 관계자가 제주도청 고위 인사에게 전화를 걸어 성산 신공항 부지를 공군착륙장과 활주로로 이용할 수 있느냐고 문의했다"고 폭로하면서 촉발됐다.

이 내용이 사실이라면 국방부가 서귀포시 강정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이어, 동부권인 성산읍을 공군기지화로 구상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도민행동은 "그동안 소문으로 떠돌던 제2공항의 공군 기지 추진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 점에서 매우 충격적이다"면서 "한민구 국방부장관이 제주도에 남부탐색구조부대를 창설하려는 국방중기계획의 사실여부에 대한 질의에 대해서도 정확히 파악하고 있지 않으며 명확한 부정을 하지 않은 것으로 봐서는 어느 정도 사실일 개연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또 "이미 제2공항 반대 온평리 비상대책위원회는 작년 3월에 제2공항 예정 부지 면적이 기존 제주공항 면적에 비해 36%나 넓다면서 몇 해 전 공군이 추진했던 공군전략기지(남부탐색구조부대)가 제2공항에 함께 들어설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면서 "만약 제2공항에 공군기지가 들어서는 것이 사실이라면, 정부는 강정 해군 기지에 이어 제주를 평화의 섬이 아닌 동북아의 화약고로 만들겠다는 것이나 다름 아니다"고 성토했다.

이들 단체는 "제2공항의 군공항 활용은 제2의 사드배치와 다름 아니며 당장 중국의 보복조치가 제주도 경제를 직접 위협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도민행동은 "그동안 원지사는 제2공항의 군사공항으로의 활용가능성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혀왔고 설계부터가 달라 제2공항은 군공항을 전혀 고려치 않고 있다고 입장을 밝혀왔다"며 "따라서 제주도 고위 관계자가 국방부와 공군기지 추진에 대한 통화를 했다고 하는 이상, 원 지사는 이에 대한 명확한 사실관계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것이 사실이라면 제주도를 책임지고 있는 수장으로서 제주도를 군사요새화하고, 제주도민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는 지금의 제2공항 계획을 어떻게 할 것인지도 책임 있게 밝히라"고 촉구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날 해명입장을 내고, "사실 관계를 확인한 결과, 제주 제2공항에 공군기 이용 가능성에 제주도 고위관계자에게 문의했다는 통화는 전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며 "공군기지 관련 의견에 대해 확인한 결과 도의 부서 및 직위를 대상으로 어떠한 사항도 전달 받은 내용이 없음을 밝힌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으로 개발돼야 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