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보훈청장 '범죄자' 막말 파장...오라동 주민들 '격노'
상태바
제주보훈청장 '범죄자' 막말 파장...오라동 주민들 '격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라동 주민들, 황용해 청장 '조설대 경모식' 범죄자 비유 발끈
"애국 선구자 추앙하는 주민들이 범죄자인가?"
20161214-오라동-조민-및-조.jpg
▲ 제주시 오라동 주민들이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황용해 제주보훈청장의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황용해 제주도보훈청장이 제주도의회 예산심의 답변과정에서 '조설대(朝雪臺) 경모식' 행사 참석을 요청하기 위해 자신을 찾아왔던 제주시 오라동 주민들을 '범죄자'에 비유하며 조설대를 폄훼하는 발언을 쏟아내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오라동 주민들이 이에 격분해 하며 황 청장의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시 오라동 주민들과 조설대 애국 선구자 후손들은 14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 청장은 오라동민과 조설대 애국 선구자 후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조설대'의 위상에 대한 견해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주민들은 "지난 3일 열린 제4회 조설대 경모식'을 앞두고 기관단체장 등을 찾아뵙고 초청하는 과정에서 황 청장을 방문했다. 그러나 황 청장은 '내가 참석하면 조설대를 인정하는 것'이라며 불가 입장을 밝혔다"면서 당시 있었던 상황을 공개했다.

이어 "황 청장은 주민들에게 '요즘 애국지사라고 사기치는 사람이 많다. 조설대 12명도 애국지사가 아니다. 조설대 경모식을 그렇게 하면 고발할 수도 있다'고 엄포를 놨다"면서 "2010년 조설대가 국가보훈처로부터 국가현충시설로 지정됐지만, 황 청장은 '국가현충시설 지정은 누군가의 장난이고 전임 청장의 직무유기다'라며 찾아온 주민들에게 나갈 것을 요구했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지난 6일 제주도의회 회의석상에서 이선화 제주도의원이 이 문제에 대해 질의한 것에 대해 황 청장이 '범죄인들이 파출소를 찾아왔는데 파출소장으로서 그럼 어떻게 해야 되느냐'라고 말한 것에 대해 "주민들을 '범죄인'으로 비유했다. 정말 기가 막혀 말도 안나온다"고 날을 세웠다.

주민들은 "우리 오라동 주민들과 열두명의 애국선구자의 후손들은 조설대를 '애국애족의 정신이 깃들어 있는 유적지'로 자랑스러워하고 항상 경모하며 그 정신을 후세에 전달하고자 '조설대 경모식'을 해마다 이어오고 있다"면서 "'조설대'와 오라동민의 명예가 회복될 수 있는 만큼 진정어린 사과와, '조설대의 위상'에 대해 정말 범죄자 소굴로 생각하는지 황 청장이 분명한 견해를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민들은 또 황 청장이 언급한 '애국지사' 사칭 부분에 대해 "일반 국민들이 생각하는 '애국지사'라는 광의적인 표현으로 사용해 왔으나, 법적으로 말하는 '애국지사'라는 표현과 다를 수 있어 '애국 선구자'로 표현을 바꾸고 있다"라면서 "구체적인 기록과 피해상황이 발굴되지 않아 법적인 '애국지사' 반열에 오르지는 못했지만, 그 정신과 행동들이 제주도 전도에 알려지고 조천만세운동 등 항일운동의 도화선이 됐다는 기록들이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시 오라동 연미마을에 있는 '조설대'는 2010년 국가지정 현충시설로 지정됐다.

조선 말기 면암 최익현의 가르침을 받은 12인의 젊은 유학자들이 1904년 의병결사단체인 '집의계(集義契)'를 결성했고, 이듬해 11월 을사늑약이 체결되자 오라동 망배단에 모여 선언문을 낭독한 후 이 곳 바위에 '조설대'를 글을 새겼다.

'조선(朝鮮)의 수치를 설욕(雪辱)하겠다'는 의미다. 오라동 주민들은 이곳에서 경모식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 '제4회 조설대 집의계 애국선구자 경모식' 행사는 지난 3일 개최됐다. 

그런데 황 청장은 이 행사의 참석을 요청하기 위해 찾아온 주민들에게 면박을 주며 나가도록 한데 이어, 6일 열린 도의회 예산심사에서는 이선화 의원이 "어떻게 된 일이냐"고 따져묻자 "범죄인이 파출소를 왔을 때 파출소장은 어떻게 대하느냐"며 독설에 가까운 발언을 해 물의를 빚었다.

그는 또 계속되는 의원들의 질책에도 "오라동 주민들이 기리려는 옛 선조들은 국가가 인정하는 애국지사가 아닌데도 불법적으로 애국지사로 표현하고 있다", "애국지사가 아닌데 애국지사 칭호를 사용하는 것은 기망행위이고 처벌대상", "두차례나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 애국지사를 사칭하는 것은 사기행위" 등의 발언을 쏟아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