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시민단체 "제주미래비전 역행 오라관광단지 즉각 중단하라"
상태바
제주 시민단체 "제주미래비전 역행 오라관광단지 즉각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 26일 오전 제주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헤드라인제주
중산간 난개발 논란에 휩싸인 제주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과 관련,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6일 "청정과 공존의 제주미래비전에 역행하는 제주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의 승인절차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연대회의는 이날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인허가 과정에서 특혜로 일관한 행정절차와 사업자 봐주기에 몰두한 제주도의 행태에 대해 우려와 규탄의 목소리를 분명히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제주연대회의는 "제주도가 추진하는 이 개발사업이 지역과 공존하는 사업인지 아니면 사업자의 이윤창출만을 위한 사업인지 여부에 대해 제대로 판단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원희룡 지사의 개발사업 옹호발언 이후 제주도의 사업자 편들기는 노골적이고, 환경영향평가 심의결과가 법적 절차도 무시된 채 번복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며 "최근에는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의 문제를 지적한 도의원에게까지 공개적으로 반박하고, 법적 대응을 거론하며 압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제주연대회의는 “제주도와 환경영향평가위원회가 환경영향평가 제도의 운영취지와 원칙을 훼손하면서 환경영향평가제도 자체를 무력화시키고 있다”고 역설했다.

제주연대회의는 "이전 도정에서도 대규모 곶자왈을 훼손하고 오름을 둘러싼 개발을 강행하면서 이번처럼 환경영향평가심의에서 결정된 사항을 20여일 만에 회의를 다시 열어 사업자에게 유리하도록 결정을 번복한 일은 없었다"며 "환경영향평가제도 시행 이후 이번처럼 법 규정을 어기고, 노골적으로 사업자를 위한 원 포인트 심의회의는 원희룡 도정이 유일하다"고 성토했다.

또 강경식 제주도의회 의원이 해당 사업에 대해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제주도정이 강경대응을 한 것에 대해 제주연대회의는 "제주도의 대응방식은 도민여론이 우려하는 갖가지 사업의 문제점에 대해 해명하기보다는 이를 지적한 강 의원의 발언 중에 논점은 무시하고 몇몇 꼬투리만 잡아 반박하는 식의 상식이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도민의 시선에서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에 대한 도정의 행정행위는 이미 공정성과 투명성을 상실한 특혜 행정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현재 추진중인 개발사업 승인절차를 전면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