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강경식 의원 '5분발언' 맞불...이례적 해명 촉구
상태바
제주도, 강경식 의원 '5분발언' 맞불...이례적 해명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제주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에 대한 쟁점 논란에 대한 해명을 요구 강경식 의원(무소속)에 대해 이례적으로 공식 해명을 촉구하며 맞불을 놓았다.

제주자치도는 24일 입장 자료를 통해 "강 의원은 도의회 5분 발언에서 오라관광개발사업과 관련'이름만 거론하면 알 만한 사람들이 월급을 받으며 관피아 노릇을 하고 있다는 소문이 무성'하며, '원희룡 지사 또한 이 사업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면서 "이에대해 해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제주자치도는 "도민사회에서 마치 공무원 출신 인사들이 오라관광지구 개발사업자인 ㈜JCC측과 연관이 있는 것처럼 의혹이 퍼지는 상황에서 본 사업과 관련해 도민들께서 정확한 알 권리가 있음을 직시해 더 이상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무책임한 의혹제기는 전혀 사실 무근으로써 결코 묵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제주자치도는 오라관광지구 개발사업자인 (주)JCC측으로부터 월급을 받으며 관피아 노릇을 하고 있는 자가 누구인지 명확히 밝히고, 원 지사가 깊이 관여돼 있다는 의혹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밝히라고 요구했다.

제주자치도는 그러면서, "강 의원이 밝히는 사안에 대해 책임질 일이 있으면 확실히 책임을 질 것"이라며 "만일 강의원 역시 납득할 만한 해명을 못 할 경우, 아니면 말고식 근거 없는 의혹제기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력히 경고했다.

제주자치도는 "오라 관광단지 개발 사업에 대해 지금까지 승인여부에 대해 결론을 내린 적이 없으며 법과 원칙 에 따라 면밀히 검토해 처리할 것임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고 밝혔다.

그런데 강 의원 발언에 대한 제주도의 입장은 지난 21일에 이어 두번째로 나온 것으로, 지난 21일에는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한데 대해 유감으로 생각한다"며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에 공정하고 투명한 법적 절차에 따라 진행 중에 있으며 앞으로도 청정과 공존의 미래비전 원칙에 따라 엄격하게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며 "강 의원의 도의회 본회의에서의 발언은 사실이 아님을 우선 밝힌다"는 선에서 이뤄졌다.

그러나 행정사무감사가 시작된 첫날인 23일 오라동.오등동 발전협의회 반박 기자회견, 제주경영자총연합회의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을 지지하는 경제계 입장이 발표된 시점과 맞물려 이번에는 '해명 촉구'라는 강경입장으로 선회했다.

앞서 강 의원은 지난 21일 '5분발언'에서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의 환경파괴 우려를 지적하며, "오죽하면 시민단체들이 성명을 내고 '제주도의 노골적인 오라관광단지 편들기는 원희룡 도정의 부정과 불신의 끝판'이라고 비판했겠나. 개발사업자 뒤에는 이름만 거론하면 알만한 사람들이 월급을 받으며 관피아 노릇을 하고 있다는 소문이 무성한가 하면 원희룡지사 또한 이 사업에 깊이 관여돼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면서 쟁점 논란에 대해 해명할 것을 요구했다.

이번 제주도의 입장은 강 의원이 질의한 쟁점논란 해명요구에 대해서는 공식 답변을 하지 않은 채 '근거없는 의혹'에 대한 해명 요구로 일관하면서 그 배경을 두고 궁금함을 갖게 한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