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 정당...근거없는 의혹제기 안돼"
상태바
"오라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 정당...근거없는 의혹제기 안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라관광단지 찬성 주민들, 긴급 기자회견 개최
20161024_112338472.jpg
▲ 오라관광단지 찬성 주민들이 24일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에 대해 야권과 시민사회단체 등의 문제제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사업부지 내 주민들은 24일 "오라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가 정당하게 이뤄졌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오라동발전협의회(회장 박연호)와 오등동발전협의회(회장 정재필)는 이날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최근 오라관광단지의 환경영향평가 심의에 대해 일부 환경단체가 제기한 특혜의혹과 이를 해명하는 제주특별자치도의 브리핑, 그리고 이를 둘러싼 도내 매스컴의 공방을 바라보면서 저희 오라동·오등동발전협의회는 다시 도민 여러분 앞에 서기로 결단했다. 거듭되는 의혹 제기로 본 사업의 실체가 오해받고 제주도정의 정책이 의심받는 것을 명백하게 밝히기 위한 호소"라고 전제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오라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 심의의 정당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지난 9월 21일 진행된 환경영향평가 심의회의에는 저희 주민대표가 직접 참여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전달했고, 처음부터 끝까지 회의 진행상황을 참관했다. 회의는 재적위원 15명 가운데 12명이 참석해 이루어졌고, 환경단체 소속 회원 한 사람의 발언이 지나치게 장황함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수용해 장시간 동안 매우 민주적으로 진행됐다"면서 "심의위원 검토의견은 모두 49건으로 조건부동의 42건, 재심의 7건으로 나왔는데, 여기서 재심의는 소수의견으로 다수결원칙의 관행상 무시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존중해 사업시행자에게 권고사항으로 반영됐다"고 말했다.

이어 "결과적으로 이 회의는 환경단체는 포함한 심의위원 9명이 찬성해 조건부동의로 통과됐고, 이자리에서 심의위원장이 조건부동의 내용에 관한 조건이행 여부 등에 대해 위원들이 대면해 보다 더 심도 높게 검토·논의할 수 있도록 별도의 회의를 개최하겠다고 선언했다"면서 "이는 지금까지 환경영향평가서 심의보완서에 대해서는 심의위원들이 서면으로 검토해 온 관행보다 심의 강도가 훨씬 더 높은 제안"이라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또 "10월14일 개최된 환경영향평가서 검토회의는 심의위원장 약속사항이기도 하지만, 관련조례 규정에 따른 적법한 회의"라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의 시작에 앞서 환경단체 소속 심의위원 3명은 기자회견을 열고 '이례적으로 다시 회의를 열어 사업자가 부담스러워 하는 조건부 사항에 대해 면죄부를 주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환경영향평가서 검토회의에서 심의위원들이 사업자의 이행계획서를 세밀하게 검토해 보다 엄격한 이행조건을 제시했고, 중요사항은 재차 보완토록 사업자에 요구했다"면서 "그런데도 환경단체 심의위원들은 회의 자체를 사업자에게 특혜를 주기 위한 것으로 폄훼하고, 도지사와 사업자 간에 모종의 거래 의혹이 있는 것처럼 오도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제이씨씨 주식회사에 토지 소유권은 넘겼지만, 저희 지역주민들이 직접 공사감독관이돼 개발사항을 지켜보기로 사업자와 공식적으로 협약하고,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주의의무를 철저히 수행하고 있다"면서 "정기적으로 진척사항 및 관련정보를 보고받아 열안지오름을 비롯한 환경보전 사항이 제대로 지켜지는지를 엄정하게 체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경단체가 '환경'이라는 이름을 내걸어 저희 명예를 실추시키고, 오라관광단지를 부정과 불의.의혹과 특혜의 난장판으로 만들어버린다면 더 이상 가만있지 않을 것"이라며 "계속 법규와 행정절차를 오도하고 사업자와 지역주민의 입장을 무시한다면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불명예와 경제적 손실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또 "환경단체가 진정으로 오라관광단지 환경보전을 원한다면 지역주민들과 함께하는 환경지킴이가 돼 달라"고 제안했다.

한편 이들은 지난 21일 열린 제346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통해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자 뒤에는 이름만 거론하면 알만한 사람들이 관피아 노릇을 하고 있다는 소문이 무성하다"고 주장한 강경식 의원을 항의 방문하려 했으나, 강 의원이 행정사무감사 관계로 자리에 없어 이뤄지지 못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