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건물 절반 이상 지진 '무방비'...매뉴얼은 책꽂이?
상태바
제주 건물 절반 이상 지진 '무방비'...매뉴얼은 책꽂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경북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더이상 한반도가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긴장감이 감돌고 있지만, 제주도의 지진관련 대응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진적용 대상 건물 중 절반 이상의 내진보강이 이뤄지지 않았고, 지진 매뉴얼도 정작 위급 상황에서는 책꽂이에 꽂혀있었다는 지적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김용범)는 26일 제주도 안전관리실 등을 상대로 지진 등 재난안전 대책 추진상황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았다.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도내 내진적용 대상 건축물 총 1142개소 중 적용비율은 45.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진이 적용되지 않은 공공시설물은 625개소에 달한다.

추가적으로 실시되는 내진보강도 더디게 이뤄진다는 우려도 일었다. 제주도는 올해 31억6100만원을 투입해 48개소에 대한 내진보강을 실시중에 있고, 내년에는 179억원을 들여 50개소에 대한 내진보강을 실시할 계획이다.

해마다 재난안전특별교부세를 들여 내진보강을 실시한다는 방침이지만 2020년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공공시설물 외에도 내진 설계가 이뤄지지 않은 민간건출물이 1만여곳이 넘는 것도 문제시 되고 있다.

김용범 위원장(더불어민주당)은 "일반 건축물은 내진보강 의무대상이 아니어서 1만4천여곳이 무방비 상태"라며 "상당한 비용이 들어라도 관련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강익자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진이 감지됐을 때 정작 도민들이 대처 요령을 몰라 피해가 발생할 수 있었다"며 "지진 관련 매뉴얼은 관공서 책꽂이에 놓여있는 것이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근 제주도의 경우도 2014년 7회, 2015년 8회의 지진이 발생했다"며 "우리도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고 모든 분들이 공감하고 있는데, 지진 매뉴얼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홍성택 제주도 안전관리실장은 "이제까지는 우리나라가 지진의 안전지대로 생각되어진 것이 사실이어서 모든게 미흡한게 많다"며 "이번을 계기로 해서 모든 것 싹 고쳐서 지진에서 안전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