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북한 5차 핵실험 강력규탄..."중대 조치" 논의
상태바
안보리, 북한 5차 핵실험 강력규탄..."중대 조치" 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jpg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9일(현지시간) 북한의 5차 핵실험을 강하게 규탄하고 추가 제재 등 북한에 대한 중요한 조치에 대한 논의에 착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안보리는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15개 이사국이 참가한 가운데 비공개 긴급회의를 열어 북한의 5차 핵실험을 강하게 규탄하면서 추가 제재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의 언론성명을 채택했다

유엔 안보리는 이번 언론성명에서도 이전처럼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중대한 조치"에 대한 약속을 재차 강조했다.

이번 언론성명은 특히 "이번 북한의 행위와 그 위반의 심각성을 고려해 안보리는 즉각적으로 유엔헌장 41조 비군사적인 조치 조항에 따른 적절한 조치에 착수한다"고 명시했다.

유엔헌장 7장에 포함된 41조는 안보리가 자체 결정을 집행하기 위해 병력의 사용을 수반하지 않는 어떠한 조치를 할지 결정하고 유엔에 그 조치를 적용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이 조치는 경제관계 및 철도·항해·항공, 우편, 전신, 무선통신과 여러 교통통신수단의 전부 또는 일부의 중단과 외교관계 단절을 포함할 수 있다.

안보리는 이날 오후 한미일의 요청으로 비공개 긴급회의를 열었다. 안보리는 지난 6일에도 북한이 전날 노동미사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발사한 것에 대해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