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강정마을회장 체포는 공권력 남용...즉각 석방하라"
상태바
범대위 "강정마을회장 체포는 공권력 남용...즉각 석방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구를 겨눈 군(軍) 훈련차량이 마을 안길에 들어온데 대해 강력한 항의를 했던 조경철 서귀포시 강정마을회장이 경찰에 체포된 것에 대해 시민사회단체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는 6일 성명을 내고 "군과 경찰은 공권력 남용을 중단하고, 조경철 강정마을회장을 즉각 석방하라"고 촉구했다.

범대위는 "이번 사건은 지난 4월 무장한 해병대 트럭이 마을에 들어와 군사훈련을 하는데 항의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라며 "일련의 과정을 볼 때 군과 경찰의 행동은 엄연한 공권력의 남용이며, 폭력"이라고 주장했다.

또 "지금도 길거리 미사가 이어지고 있고, 주민과 활동가들이 기지 정문 앞에서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다"며 "이처럼 민감한 상황임에도 해군은 사전에 군사훈련이 있다는 사실은 마을에는 전혀 알리지 않았고, 하루 종일 총을 든 군인들이 트럭을 타고 마을 내에서까지 주변경계를 이유로 총부리를 주민들에게 향했는데, 해군이 지금의 강정마을 상황에서 항의와 마찰이 발생할 것을 몰랐을 것이라면 이는 거짓말"이라고 반박했다.

범대위는 "전체적인 정황을 보면 강정마을 주민들은 처음 겪는 모습이라 황당하고 분노할 수밖에 없고, 당연히 항의하는 상황이 벌어지게 마련이었다"고 지적했다.

또 "그동안 군과 경찰은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주민과 활동가들에게 공사과정에서부터 줄곧 공권력을 남용하며 주민의 인권을 짓밟아 왔다"며 "백번 양보해서 수억 원에 달하는 벌금은 그렇다 치더라도 인간의 존엄성마저 훼손하는 당사자들이 바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군과 경찰들이라는 사실이 참으로 두려운 현실"이라고 성토했다.

범대위는 "따라서 이번 사건의 본질은 분명히 알려져야 한다"며 "우리는 강정마을 안길마저도 제 훈련장인양 주민들에게 위협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해군은 주민들에게 사죄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이어 "경찰 역시 해군의 꼭두각시놀음을 멈추고 주민의 편에서 공정한 법집행을 할 것을 요구한다"며 "또한 강정마을회장의 폭력적 연행에 대해 공식사과하고 즉각 석방해야 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헤드라인제주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