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8.15특별사면에 해군기지 반대투쟁 강정주민 포함시켜야"
상태바
더민주 "8.15특별사면에 해군기지 반대투쟁 강정주민 포함시켜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주민당 제주도당, 중앙당 건의...김재윤 전 의원에 대한 특별사면도 촉구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8.15 광복절에 즈음해 특별사면을 단행할 예정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18일 제주해군기지 반대투쟁을 전개하다 사법처리된 서귀포시 강정주민에 대한 특별사면을 촉구했다.

더민주당 제주도당은 "8.15 특별사면과 관련해 해군기지 반대활동으로 사법처리된 강정주민 등이 포함될 수 있도록 중앙당이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며 "박 대통령이 '국민 대통합'을 8.15 사면의 이유로 내세우고 있는 만큼, 이번 사면에 국가사업 추진으로 10년 째 고통을 겪고 있는 강정마을 주민들이 갈등을 치유하고 마을 공동체 복원을 위해 함께할 수 있도록, 사면이 적극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도당은 또 "중앙당 차원에서 강정주민 등에 대한 사면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강력하게 나설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더민주당 제주도당은 뇌물수수 혐의로 징역 4년을 선고 받고 복역 중인 김재윤 전 국회의원에 대한 특별사면도 건의했다.

제주도당은 "김 전 의원과 같은 시기 철도부품업체 AVT 대표로부터 납품 청탁, 뇌물을 받은 새누리당 송광호 의원에게 징역 4년을 확정하면서 여.야 균형을 맞추기 위한 것이라는 의혹이 있을 뿐 아니라, 동일한 사건으로 기소된 다른 의원들과도 형량 면에서 형평성이 맞지 않다"면서 김 전 의원에 대한 사면을 촉구했다.

강창일 제주도당 위원장은 이와관련, "8.15 사면이 경제난을 이유로 한 기업 총수 등에 대한 특혜사면으로 전락해서는 안된다"면서 "국가발전과 국민대통합이라는 사면 취지를 충족시키려면 지난 수년 동안 아픔을 겪어 온 강정마을 주민들이 사면 대상에 우선적으로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정마을 주민에 대한 특별사면 건의는 박근혜 정부 출범 후 야당은 물론 새누리당 제주도당 차원에서도 이뤄져 왔으나, 매번 제외됐다.

2007년 1월부터 2013년까지 서귀포시 강정마을에서 제주해군기지 문제로 연행된 주민은 665명에 달하고, 이중 기소된 주민은 구속기소자 25명을 비롯해 총 539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2014년 이후에도 군관사 건립문제 등을 놓고 충돌이 이어지면서 그 수는 더욱 늘었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